※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컴퓨터가 문제 해결사 시스템 복원 기능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컴퓨터가 문제 해결사 시스템 복원 기능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윈도우(Windows)에는 시스템 복원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컴퓨터의 설정과 상태를 저장해 뒀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저장해 둔 상태로 되돌려서 문제를 해결하는 기능입니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사용자라면 직접 문제를 해결하거나 겸사겸사해서 포맷을 하는 때도 있지만 초보자에게 그게 어려운 일이잖아요. 그때 시스템 복원으로 복구하면 정말 간편하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Windows의 시스템 복원 설명입니다.

시스템에 해를 끼칠 수 있는 변경 사항을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여 취소하고 시스템의 설정 및 성능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저장한 문서, 전자 메일, 웹에서 열어본 페이지 목록, 즐겨찾기 목록 등 최근에 작업한 내용을 손상시키지 않고 이전 지점(일명 복원 지점)으로 시스템을 되돌립니다.

시스템 복원으로 인해 변경된 내용이 모두 원래대로 되돌아갑니다.

시스템에서 시스템 검사점이라는 복원 지점이 자동으로 만들어지지만,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여 복원 지점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은 새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등 시스템을 많이 변경해야 할 경우에 유용합니다.

시스템 복원 설정하기(Windows XP)

시스템 복원을 설정하려면 윈도우의 시작 메뉴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시스템 복원 또는 바탕화면의 내 컴퓨터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속성 - 시스템 복원 탭을 엽니다.

시스템 복원 설정

모든 드라이브에 대해서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는 것보다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지 않을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오른쪽 설정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열립니다. 여기서 "이 드라이브에서 시스템 복원 사용 안함"을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른 드라이브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하세요.

시스템 복원 설정 - 드라이브에서 시스템 복원 사용 안함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에서 시스템 복원을 사용할 때도 공간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이 크면 복원 지점의 수가 많아지긴 하지만 필요 이상으로 용량을 차지하기 때문이죠. 드라이브 목록에서 C:를 선택하고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아래 창에서 막대를 왼쪽으로 움직여 적당한 크기로 조정합니다.

시스템 복원 설정 - 드라이브의 디스크 공간 사용량 조절

※ 서비스 설정에서 System Restore Service가 자동 실행(기본 값)으로 실행되고 있어야 시스템 복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만들기

시스템 복원 지점은 컴퓨터의 환경이 변하면 자동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직접 만들 수도 있습니다. 시작 메뉴의 -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시스템 복원을 선택합니다. "복원 지점 만들기"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만들기

복원 지점의 이름을 입력할 때는 이름만 보고도 확실히 알 수 있도록 자세히 넣는 것이 좋습니다.

시스템 복원 지점 만들기 - 설명

시스템 복원 지점 관리하기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복원 지점을 만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복원 지점 때문에 꼭 필요한 복원 지점이 지워질 수도 있고, 파일이 조각나서 컴퓨터 실행 속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이런 불필요한 복원 지점을 지우기 위해 컴퓨터 최적화 유틸리티로 유명한 Piriform사의 CCleaner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CCleaner는 임시인터넷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할 수도 있고,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할 수도 있는 다목적 유틸리티입니다.

CCleaner 내려받으러 가기

도구 - 시스템 복원 탭에 보면 만들어진 복원 지점 목록이 나옵니다. 목록에서 필요없는 항목을 선택하고 아래 삭제 버튼을 누르면 해당 항목만 지울 수 있습니다. 단, 가장 최근에 만들어진 복원지점은 지울 수 없습니다.

CCleaner로 시스템 복원 지점 관리하기

 

갑자기 소리가 나지 않는다거나 동영상 연결에 문제가 생겼을 때처럼 초보자들이 당황하기 쉬운 상황도 버튼 클릭 몇 번과 재부팅만으로 간단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 아주 편리합니다. 컴퓨터 사용에 익숙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오히려 불편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꼭 사용해야 할 기능입니다.

관련글

시작프로그램 정리, 시작프로그램 관리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하기
CCleaner, Recuva, Defraggler, Speccy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기
컴퓨터가 문제 해결사 시스템 복원 기능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CCleaner에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기록 삭제하기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