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알집 다운로드하지말고 버리자 - 알집(Alzip)을 대체할 무료 압축 프로그램 다운로드 추천

/Software/기타 :: 2010. 12. 30. 13:29

알집 다운로드하지말고 버리자 - 알집(Alzip)을 대체할 무료 압축 프로그램 다운로드 추천

알집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소프트웨어 중 하나입니다. 알집(Alzip)은 무료 압축프로그램이고 사용법도 쉽죠. 사실 알집뿐 아니라 압축 프로그램이 원래 사용법이 간단합니다. 알집은 인기도 많지만, 그에 못지않게 문제점도 많은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알집(Alzip)의 문제점은 간단히 검색만 해봐도 알 수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알집은 다운로드, 설치할 게 아니라 지워야하는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알집보다 더 좋은 무료 압축프로그램도 많이 있으니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 글에서는 알집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압축 프로그램들을 아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다운로드할 수 있는 링크도 함께 적었습니다. 무료 압축 프로그램이 생각보다 많으니까 마음에 드는 무료 압축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알집은 버리세요.

집에서도 회사에서도 완전 무료 압축프로그램

7-Zip: 오픈소스로 만들어진 완전 무료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무료 압축 프로그램 중에서 평이 좋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아닌가 싶습니다. 7-zip은 자체 포맷인 7z를 사용하는데, 압축률이 매우 높습니다. 알집의 alz나 egg와 달리 7z는 대부분의 압축 프로그램에서 압축을 풀 수 있습니다. 외국에서 만들어졌지만, 한글을 아주 잘 지원합니다. 인터페이스가 약간 투박하지만, 압축프로그램 특성상 크게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알집 사용자들이 압축한 alz나 egg를 압축해제할 수 없어서 우리나라에서 7-zip 하나만 사용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습니다.

7-Zip 다운받기

무료 압축 프로그램 : 7-zip 화면

빵집: 개인이 만든 압축프로그램이지만 평이 상당히 좋고, alz와 egg를 지원하는 몇 안 되는 압축프로그램입니다. 알아서 풀기와 압축 파일 미리 보기는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도 따라 할 정도로 훌륭합니다. 빵 모양의 아이콘이 상당히 보기 좋고, 빵 폴더도 상당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빵집 홈페이지 바로가기

무료 압축 프로그램 : 빵집 화면

압축시대: 빵집과 마찬가지로 개인이 만드는 압축프로그램입니다. unalz, 트집, 술집을 거치면서 오랫동안 업데이트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alz와 egg를 지원하고요. 코드페이지 설정을 이용하면 일본어 파일도 깨지지 않고 열어 볼 수 있습니다. 7-zip으로 분할 압축된 파일도 지원합니다. 게시판을 통해서 개발자에게 궁금한 점을 직접 물어볼 수 있습니다.

압축시대 다운받기

무료 압축 프로그램 : 압축시대 화면

빵집과 압축시대는 alz와 egg를 지원하기 때문에 하나만 사용해도 별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7-zip을 사용하면 보조로 빵집과 압축시대 둘 중의 하나를 설치하거나 alz와 egg를 압축해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세요. 아래 링크는 alz와 egg를 압축해제할 수 있는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입니다.

egg 압축풀기 - 무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보안전문 업체에서 만드는 무료 압축 프로그램

V3 Zip: v3 zip은 보안업체인 안철수연구소에서 만듭니다. 알집을 만든 이스트소프트에서 백신인 알약까지 만들지 거기에 대항(?)하는 의미로 만든 압축프로그램입니다. 글로벌 표준 압축, 호환성이 좋다고 하지만 이건 알집이 alz와 egg로 배타적인 포맷을 사용하는 것을 다분히 의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압축/해제 속도가 비교적 빠르고, 전문 보안업체에서 만든 프로그램답게 보안에 신경을 쓴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V3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더 뛰어난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다고 하니, v3 제품을 사용하는 분께서는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V3 Zip 다운받기

무료 압축 프로그램 : V3 Zip 화면

에브리존Zip: 터보백신을 만드는 에브리존에서 만듭니다. V3 Zip이나 우리집보다 훨씬 먼저 만들어져서 오랫동안 사용됐습니다. 압축프로그램에서는 드물게 자동 업데이트를 지원합니다. 다른 제품과 달리 백신과 연동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압축 프로그램 외에도 이미지 뷰어인 에브리존 See와 FTP 프로그램인 에브리존 FTP가 있습니다.

에브리존 Zip 홈페이지

무료 압축 프로그램 : 에브리존 Zip 화면

우리집: 역시 보안업체인 하우리에서 만든 압축프로그램입니다.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굿소프트웨어(GS)’ 인증을 받았습니다. v3 zip과 마찬가지로 하우리의 바이로봇 백신과 함께 사용하면 바이러스 치료, 삭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내려받으려면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우리집(우리 Zip) 다운받기

무료 압축 프로그램 : 우리집 화면

그 외 무료 압축 프로그램

별집: 지펜놀이 Zip+로, Zip+가 최근에 별집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지펜놀 시절부터 사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프로그램입니다. 별집 외에도 별PDF, 별See 등이 있습니다.

다집: 다툴즈 중 하나로, 문서 뷰어인 다오피스, 이미지뷰어 다바플러스, 다FTP, 다씨 등이 있습니다. 다툴즈는 프로그램별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대상이 다르니 확인하고 설치하세요.

밤톨이: alz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빵집 개발자와 약간 말썽이 있었는데, 그 후에도 계속 개발되고 있습니다.

콩집: cd space를 만든 스페이스 인터네셔널에서 만든 압축프로그램입니다. 개발 중단 상태인 듯하네요.

이 외에도 무료 압축 프로그램은 많이 있겠지만, 이 중에 마음에 드는 게 없지는 않을 겁니다. 압축프로그램이 다 거기서 거기 같아도 실제 사용해보면 약간씩 차이가 나요. 자기에게 가장 잘 맞는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사용하세요.

관련글

egg 압축풀기 - 무설치 프로그램 다운로드
한글문서(HWP)를 PDF 파일로 바꾸기. 무료로 변환하는 방법
PDF 뷰어 다운로드 - 가볍고 빠른 포터블 pdf뷰어 Sumatra PDF
iso파일 실행 프로그램 데몬 다운로드, 설치 및 기본 사용법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