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게시물 찾는 방법

/Tip & Tech/블로그 :: 2011. 7. 1. 05:20

네이버 검색에서 누락된 게시물 찾는 방법

블로그 콘텐츠가 어느 정도 쌓이면 이때는 네이버등 검색사이트에 블로그를 등록하게 되는데요. 일단 한 번 등록되었다고 해서 모든 글이 전부 다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게 아닙니다.

이유는 모르겠지만 어떤 글은 검색되고 어떤 글은 검색되지 않기도 하지요.

또 한 번 검색된다고 해서 계속해서 검색되는 건 아닙니다. 검색 결과에 표시되다가 나중에는 검색 결과에서 사라지는 일도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검색 누락되는 경우가 종종 일어납니다.

게시물이 잘 검색되는지 일일이 확인할 수 없어서 그냥 넘어가는데요.

내 블로그의 게시물이 네이버에서 잘 검색되는 지, 검색 누락된 글은 없는지 확인할 수 있는 유틸을 만들었습니다.

네이버의 블로그 내 검색을 이용하여 해당 제목의 글이 검색되는 지를 확인하는 방식입니다.

다음검색에서 누락된 게시물을 찾는 방법은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게시물 찾기에 있습니다.

주의사항

네이버에 글이 등록된 이후에 글 제목이 바뀐 경우에 누락되었다고 나옵니다.

글 제목이 길고 비슷한 제목의 다른 글들이 있을 때 역시 누락되었다고 나올 수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에서 글 제목이 모두 표시되지 않고 일부만 표시되기 때문에 생기는 오류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지만 알려줄 뿐 검색 결과에서 몇 번째 페이지에 나오는지는 알려주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Google Analytics를 위한 블로그 제목과 주소 뽑기에서 사용했던 소스를 그대로 사용했기때문에 사용법도 비슷합니다.

먼저 Tistory 관리자 페이지 - 환경설정 - 데이터 관리를 엽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사용법 - 데이터 관리 페이지 열기

데이터 관리에서 데이터 백업을 합니다. ( 첨부파일은 백업하지 않아도 됨)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사용법 - 데이터 백업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첨부파일 삭제합니다.

첨부파일을 실행시키고, 블로그 주소 입력합니다. 이 때 http://는 입력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사용법 - 블로그 주소 입력

위에서 내려받은 Tistory 데이터 백업 파일 경로를 입력합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사용법 - 백업된 데이터 파일의 경로 입력

트레이에 아래처럼 툴팁으로 진행 상황을 알려줍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사용법 - 트레이에 진행 상황 알림

실행이 끝나면 프로그램 폴더에 Exclude.txt 파일이 생기고 메모장으로 실행합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확인 사용법 - 누락된 목록 작성

프로그램의 AutoIt 소스가 궁금하신 분들은 "-au3"를 매개변수로 넣으세요. 그러면 프로그램이 있는 경로에 소스 파일을 만듭니다. FileInstall을 이용한 Decompile 팁에서 사용했던 방식입니다.

네이버 검색 누락 신고하기

블로그 검색 누락 신고 페이지에서 누락된 페이지의 주소와 제목을 입력하여 문의하세요.

짧으면 이틀 길면 그 이상 걸리기도 하지만 웬만하면 거의 다 검색 결과에 반영됩니다.

관련글

다음 검색에서 누락된 게시물 찾기
Google Analytics를 위한 블로그 제목과 주소 뽑기
FileInstall을 이용한 Decompile 팁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