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7z, rar,zip 파일도 iso파일 실행방법으로 실행하기 - WinArchiver Virtual Drive

/Software/기타 :: 2011. 7. 21. 12:30

7z, rar,zip 파일도 iso파일 실행방법으로 실행하기 - WinArchiver Virtual Drive

7z이나 rar, 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지 않고, iso파일 실행하는 것처럼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 시켜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iso 파일도 실행할 수 있는 건 당연하고요. 데몬이나 이응같은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마쑤님의 블로그에서 알게 된 건데 생각보다 괜찮습니다.

이름은 WinArchiver Virtual Drive으로, 이미지 마운트 프로그램 + 압축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을 압축해놓으면 용량이 상당히 큰 데, 이런 파일에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디카로 찍은 사진을 압축해놓았거나 다른 사람한테서 받았을 때 사진을 보려면 압축을 해제해야 하죠. 그럴 때 압축 해제할 필요없이 이 WinArchiver Virtual Drive를 이용해서 사진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WinArchiver Virtual Drive는 무료이고, WinArchiver는 유료입니다. 파일을 가상드라이브로 마운트하는 기능은 같지만, 그 외 편집이나 파일을 만드는 등의 기능이 더 있고요.

WinArchiver와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WinMount가 있습니다. WinMount 역시 유료와 무료가 있는데요. 무료 버전은 20MB이상의 파일은 마운트 할 수 없으니 사실상 필요가 없지요.

iso같은 이미지파일을 만들고 싶다면 무료 프로그램으로 iso 파일 만들기에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되니까 유료인 WinArchiver나 WinMount가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WinArchiver Virtual Drive의 설치 및 사용법은 마쑤님의 글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젠 압축파일도 가상드라이브로 쓴다 - WinArchiver Virtual Drive v2.5

WinArchiver Virtual Drive Loader

WinArchiver Virtual Drive의 단점이 바로 서비스로 실행된다는 겁니다.

컴퓨터를 시작하면 WAService.exe가 함께 시작됩니다. WinArchiver Virtual Drive를 실행시키기 위한 서비스인데요.

이 서비스는 WinArchiver Virtual Drive를 사용하지 않아도 무조건 시작하기때문에 시스템 자원을 낭비하게됩니다. WinArchiver Virtual Drive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실행될 필요가 없는데 말이죠.

그래서 WinArchiver Virtual Drive를 실행할 때만 서비스가 실행되고, 프로그램을 종료하면 서비스고 함께 종료되는 로더를 만들었습니다.

로더의 작동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WAService.exe 서비스 실행
  2. WinArchiver Virtual Drive 실행, 종료할 때까지 기다림
  3. WinArchiver Virtual Drive가 종료되면 WAService.exe도 종료

첨부된 파일을 내려받아서 WinArchiver Virtual Drive가 설치된 폴더에 넣습니다. 그리고 WAHELPER.exe대신 WinArchiver Virtual Drive.exe를 실행하면 됩니다. 그 외에 사용법은 모두 그대로입니다.

WinArchiver Virtual Drive - 트레이 아이콘
WinArchiver Virtual Drive - 메뉴

사실, 마우스 확장 메뉴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쉽지 않네요.

예를 들어, 휴가사진모음.7z 이라는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면 "WinArchiver로 실행"이라는 메뉴가 나오고 메뉴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마운트되고 폴더가 열리게 말이죠. 유료 버전에는 있는 기능입니다.

그런데 홈페이지에도 유료 버전의 설명서에도 command line 명령어에 대한 내용이 없어서 기능을 추가할 수가 없었습니다. 이것만 가능하면 참 사용하기가 쉬울텐데 아쉽네요.

나중에라도 commandline 명령어를 지원하게 되면 꼭 추가하고 싶네요.

관련글

iso 파일 만들기 - 무료 프로그램으로 iso 파일 만들기
iso파일 실행 프로그램 데몬 다운로드, 설치 및 기본 사용법
알집(Alzip)을 대체할 무료 압축 프로그램 다운로드 추천
egg 압축풀기, egg 압축 푸는 방법 - 무설치 프로그램 UnEGG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