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온라인 맞춤법 검사 사이트 활용 프로그램 완성

/자작 :: 2009. 3. 10. 19:12

온라인 맞춤법 검사 사이트 활용 프로그램 완성

블로그나 기타 글을 쓸 때, 우리말 배움터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를 이용합니다.

아래아 한글이나 MS Word에도 맞춤법 검사기가 있지만,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가 제일 잘 맞는 것 같더라고요.

이걸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이 있긴 한데, 온라인 검사 웹페이지를 통해서 자동으로 검사를 해주는 스크립트라서, 결과를 보고 일일이 직접 수정을 해줘야 해서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파워프로 스크립트 : http://cafe.naver.com/powerpro/2578

파이어폭스 플러그인 : https://addons.mozilla.org/ko/firefox/addon/5380

텍스트큐브 플러그인 : http://textcube.org/plugin/492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 http://pakcw.cafe24.com/1061

그래서 이걸 조금 더 발전시키면 좋을 것 같아 일반적인 워드프로세서에 있는 맞춤법 검사기처럼 만든 겁니다.

오토잇의 _IE 함수를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우리말 맞춤법/문법 검사기

 

작동순서.

 -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클립보드에 있는 문장을 온라인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에 붙여 넣고 검사를 합니다.

 - 결과가 나오면 검사 결과를 읽어서 배열로 정리합니다.

 - 정리된 결과를 GUI 상황에 맞게 표시해줍니다.

 - 검사가 끝나면 편집 영역의 내용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줍니다.

제일 위에 편집영역은 현재 문서의 내용을 표시해 줍니다. 물론 내용을 직접 수정도 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고치려면 단어 앞뒤의 문장을 보고 판단해야 할 때가 있는데, 일반 워드프로세서에서는 맞춤법 검사창에 본문 영역이 가려서 판단하기가 어렵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자 만든 영역입니다.

'모두 건너뛰기'가 좀 까다로웠지만, 이 역시 배열 함수를 이용하여 처리하였습니다.

 

좀 편하자고 만들었는데, 아직도 약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문서를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맞춤법 프로그램 실행하고, 클립보드의 내용을 붙여 넣기를 해야 하는 세 과정마저도 한 번으로 줄이고 싶어서 이번에는 파워프로를 사용했습니다.

기존의 스크립트에서 웹페이지 연결 부분을 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부분으로만 수정했습니다.

프로그램 사용 전에 클립보드에 있던 내용도 지워지지 않고 그대로 클립보드에 남겨둘 수 있습니다.

이제 문서 편집기에서 영역을 선택하고 단축키만 누르면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프로그램에서 수정을 마치면 편집기에 자동으로 붙여 넣기까지 해줍니다.

사실은 다른 분들과 함께 쓰려고 했는데, 오프라인 버전을 유료로 판매하는군요.

그래서 배포는 안 될 것 같고, 혹시 비슷한 형태로 만드실 분이 계시면 도움이 될까 해서 내용과 사진만 올려봅니다.

'자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파일과 자막 파일명 한번에 일치시키기  (2) 2009.08.05
Syntax Highlighter 2.0 도우미  (0) 2009.04.19
엑셀문서(xls) 내부 검색  (0) 2009.03.04
당신의 계산 능력은?  (0) 2008.06.28
암산, 구구단 테스트  (4) 2008.06.19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