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호스트(hosts) 파일로 뉴스, 포털 사이트 광고 걸러내기

호스트(hosts) 파일로 뉴스, 포털 사이트 광고 걸러내기

2010. 07. 11일 수정
- 광고 도메인 추가 (약 200여개)
- 애드클릭스 도메인 삭제
- 기타

 

2009. 6. 1일 수정
- 아이피 주소, 포트 기록된 내용 삭제 (댓글로 알려주신 내용)
- 광고 도메인 추가(33개)

외국 사이트 광고 차단 주소 모음 (댓글로 알려주신 내용)


호스트(hosts) 파일은 도메인과 아이피를 연결해주는 목록을 갖고 있다가 사용자가 접속하려는 사이트의 도메인(Domain)이 그 목록속에 있으면 연결된 아이피(IP)로 바로 접속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기능을 잘 이용하면 도메인 네임을 아이피로 변환하는 과정을 단축시켜 사이트의 접속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또, 특정한 도메인을 자신이 원하는 아이피로 접속하게 하여 원래 사이트가 아닌 다른 곳으로 접속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잘 이용하면 광고를 걸러낼 수도 있고, 악성코드를 삽입하도록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호스트 파일을 이용하여 광고를 차단하게 하는 방법은 "127.0.0.1 광고사이트 주소" 처럼 입력하여 광고사이트를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127.0.0.1)로 접속하게 하는 겁니다.

#
#     102.54.94.97     rhino.acme.com          # source server
#      38.25.63.10     x.acme.com              # x client host
# Naver
127.0.0.1 ad.naver.com
127.0.0.1 adc.naver.com
127.0.0.1 adcreative.naver.com

요즘 포털에도 많은 광고가 나오고, 블로그에 애드센스나 애드클릭스를 달아놓은 곳도 많고, 특히 네이버의 뉴스캐스트 변화 이후에 신문사 접속이 많아졌는데, 이 신문사의 광고들 때문에 짜증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될 hosts 파일을 첨부합니다.

뉴스캐스트에 나온 신문, 방송사에 직접 접속하여 노가다로 얻어낸 주소들과 광고를 전문적으로 호스팅하는 웹서비스 업체들의 광고도메인 등 약 200개의 주소450개의 주소가 들어있습니다.

각 주소마다 주석을 달아놓았으니, 표시되기를 원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해당 내용을 삭제를 하시던가, 문장 처음에 '#' 표시를 하여 주석처리를 하면 됩니다.

이 호스트 파일을 이용하여 포털이나 뉴스 사이트의 광고를 효과적으로 걸러내는 방법을 알아보죠.

호스트(hosts) 파일로 광고 제거하기

원래 hosts 파일은 C:\Windows\system32\driver\etc (XP, Vista)에 있습니다.

첨부된 파일을 위 경로에 덮어쓰기를 한 다음에 브라우저를 새로 열어 다음이나 네이버에 접속해 보세요.

다음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처럼 광고는 사라지고 그 자리에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글귀가 나타납니다.

포털, 뉴스 사이트 광고 차단 - hosts 적용 후

우리가 원했던 것처럼 광고가 사라졌군요.

하지만, 단순히 광고만 사라진다고해서 원하는 것을 다 얻은 건 아닙니다.

광고사이트의 도메인을 자신의 컴퓨터(127.0.0.1)로 접속하도록 바꿨기때문에, 컴퓨터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으려고 노력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실제 찾을 수 있는 게 없다보니 찾다찾다 못찾고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보여주게 되지요.

문제는 이렇게 찾는 시간이 오히려 실제 광고사이트에 접속해서 광고를 보여주는 시간보다 길 수도 있다는 겁니다. 또 모양도 보기가 싫고요.

단순히 호스트 파일만을 사용했을 때가 오히려 부정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주는 프로그램이 바로 센스부족입니다.

센스부족(NoSense)

센스부족과 비슷하지만 약간 더 기능이 좋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먼저 센스부족에 대한 설명을 읽어보시고, 다음 링크로 이동하세요.
인터넷 광고 차단, 광고창 차단하기 - 센스부족을 대신할 brhttpd

센스부족은 해당 컴퓨터에 작은 웹서버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컴퓨터는 웹서버에서 바로 빈페이지를 찾고 보여주게 되어 시간을 단축하고, 보기싫은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라는 문구도 보여주지 않습니다.

센스부족을 설치한 후 "다음"에 다시 접속한 모습니다.

포털, 뉴스 사이트 광고 차단 - 센스부족 설치 후

'페이지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그냥 하얀색 배경의 빈 공간만 나타납니다.

hosts 파일센스부족을 사용하여 광고도 걸러주고, 실제 웹사이트 접속 속도도 높인다면 좀 더 쾌적한 웹서핑을 할 수 있을 겁니다.

- 센스부족에서 제공하는 hosts파일보다 이 글에 첨부된 hosts가 더 많은 광고주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첨부파일로 교체해 주세요.
- 처음에 설명한데로 hosts 파일은 도메인과 아이피 연결을 일부러 잘못되게 하여 악성코드가 있는 사이트로 접속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내려받은 hosts파일을 C:\Windows\system32\drivers\etc에 옮긴 뒤 "읽기 전용" 파일로 속성을 변경하면 그 위험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습니다.
- hosts 파일만으로 모든 광고를 차단할 수는 없습니다. IE7Pro나 IEToy, Webma나 Mathon, FireFox 등 기타 프로그램들도 함께 활용하면 광고를 효율적으로 걸러낼 수 있습니다.

관련글

인터넷 광고 차단, 광고창 차단하기 - 센스부족을 대신할 brhttpd
네이트온(NateOn) 로그인할 때 나오는 네이트 메인페이지/핫클립 팝업 닫기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