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로 블로그 방문객 수 늘리법, 가독성도 높이는 방법

/Tip & Tech/블로그 :: 2011. 5. 12. 13:14

검색엔진 최적화로 블로그 방문객 수 늘리법, 가독성도 높이는 방법

블로그 가독성도 높이면서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입니다.

블로그 글을 쓸 때 길이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여러 단락으로 나누어 쓰게 됩니다. 이때 단락별로 주제가 나뉜 경우에는 단락 첫 부분에 소제목을 적어주는 것이 내용을 이해하는 데 더 좋습니다. 또 문단을 보기 좋게 구분해주기 때문에 가독성도 높아지고요.

이럴 때 소제목을 그냥 글자 크기만 바꾸는 것보다 배경에 색을 주거나 테두리를 만들어 더욱 효과적으로 표시하면 훨씬 낫겠죠.

이를 아시는 분들도 대부분은 글상자를 서식에 등록해놓고, 소제목처럼 사용하는데 이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글상자는 단순히 상자를 만들기 때문에 눈에는 띄는 효과밖에 없거든요. 보기에 같다고 결과도 같은 건 아니예요.

소제목이니만큼 h 태그를 이용해서 만드는 게 좋으며, 이는 문서에서 중요도가 높아지므로 검색엔진 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에도 효과적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하면 검색엔진의 검색 결과에 더 높은 순위를 배정받을 수 있고 이렇게 되면 블로그로 유입되는 사람의 수가 늘어납니다.

제 블로그는 아래처럼 빨간색 ㄴ 자 모양의 소제목 서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제목 서식 만들기

background, background-image, backgroun-color, [블로그 꾸미기] 꼭 알아야할 필수 CSS 첫번째 - border, margin, padding

기본적으로는 위 두 글을 참고해서 글 상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css에 대해서 알아야겠죠.

HTML과 CSS가 어려우신 분들은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요. 티스토리의 글상자 서식을 이용하는 겁니다.

글쓰기 - 서식을 선택합니다.

글쓰기 - 서식

그 다음 글상자를 넣습니다.

글상자 넣기

글상자를 넣은 후 HTML 모드로 보면 영어로 뭐라고 막 써져있는데요. 거기서 style 어쩌고 저쩌고 부분(노란색 부분)을 복사해서 메모장에 붙여놓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부분을 모두 지우고 <h3>소제목</h3>만 적습니다.

선택한 글상자와 브라우저에 따라서 표시되는 내용이 다를 수도 있지만 방법은 같습니다. 잘 모르시겠는 분들은 아래의 소스를 그냥 복사해도 됩니다.

글상자의 html 소스

글을 저장하면 새로운 소제목 서식이 만들어 집니다.

두 번째로 스킨 - HTML/CSS 편집에서 style.css에 메모장에 복사해두었던 내용을 아래처럼 넣습니다.
article 앞에 점(.)까지 함께 넣으셔야 합니다.

.article h3{border-style: solid; border-width: 1px; border-color: rgb(193, 193, 193); background-color: rgb(238, 238, 238); padding: 10px;}
style.css에 넣기

스킨을 저장하세요. 끝났습니다.

 

이제 글을 쓸 때 오른쪽 서식목록에서 소제목을 클릭한 후에 적당한 소제목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헤딩태그를 이용해서 소제목을 입력하면 검색엔진에서 "아! 이게 소제목이구나"라고 인식하기때문에 좀 더 정확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정확해진다는 건 방문객의 유입이 늘어난 다는 뜻이죠.

기왕이면 보기도 좋고, 의미도 맞고, 방문객도 늘릴 수 있는 방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어차피 사용법은 같으니까요.

관련글

background, background-image, backgroun-color
[블로그 꾸미기] 꼭 알아야할 필수 CSS 첫번째 - border, margin, padding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