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오토잇 도우미 (Autoit Doumi)의 도움받기 2

/Autoit/AutoIt :: 2007. 10. 24. 08:24

오토잇 도우미 (Autoit Doumi)의 도움받기 2

오토잇 도우미 (Autoit Doumi)의 도움받기 1에 이어서 툴바와 매크로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Toolbar 탭(ToolbarⅠ, Ⅱ, Ⅲ, Ⅳ)

떠다니는 툴바를 만들어 줍니다.

  • 최소화시 시작 메뉴로 : 만들어진 툴바의 "최소화" 단추를 누르면 윈도우 "시작" 메뉴 바로 위로 최소화됩니다. (선택하지 않아도 같은 위치에 최소화가 되네요. 작업표시줄로 최소화되어야 하는데...)
  • tip, cmd 자동등록 : 아이콘을 선택하면 파일명이 tip으로, 파일이 cmd의 program에 등록됩니다.
  1. 타이틀 : 만들어지는 툴바의 이름. 최소화시켰을 때 제목표시줄에 보입니다.
  2. position : 툴바의 위치. 각 위치에 따라 보이기/숨기기 했을 때의 위치가 달라집니다.
  3. icon size : 툴바 버튼의 크기. normal은 40x40, small은 20x20 입니다.
  4. 구분선 : 버튼 사이에 구분선을 만들어 줍니다. 이 구분선을 끌어놓기 하면 툴바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구분선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툴바를 여러 줄로 만들 수 있게 되면서 이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5. 아이콘 : 더블클릭하면 열리는 파일선택 창에서 ico/exe 파일을 선택합니다.
    트레이 메뉴에 있었던 오른쪽 클릭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팁 : 버튼에 마우스를 올렸을 때 보이는 풍선 도움말. 클릭하면 "텍스트 입력" 창이 보입니다.
  7. 실행 : 버튼을 눌렀을 때 실행될 항목. 클릭하면 "실행코드" 창이 열립니다.
  8. Hide : 표시하면, 해당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툴바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단, 이때는 툴바에서 한 번에 한 프로그램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걸 실행시키고 싶어도 툴바가 보이질 않으니...)
  9. clear : 해당 버튼에서 설정된 값들을 삭제합니다.

설정을 마쳤으면, "Make" 단추를 눌러 소스를 만들고, "Run"을 이용하여 원하는 형태로 나왔는지 확인해 봅니다.

툴바는 최대 4줄로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줄의 설정 방법은 위와 같고, 각 탭(Ⅱ, Ⅲ, Ⅳ)을 열어보면, 왼쪽 위에 "2 Line Enable" (혹은 3, 4) 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각 항목에 표시를 하면, 선택된 만큼의 줄을 갖는 툴바가 만들어집니다.
만약, 3줄짜리 툴바를 만들고 싶으면, 3 Line Enable뿐 아니라 2 Line Enable에도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 줄 없는 세 번째 줄은 없을 테니까요. 둘째 줄에 버튼을 만들지 않더라도 표시는 해줘야 합니다.)

네오스님의 툴바 만들기 설명

Macro 탭

폴더의 경로를 오토잇에서 지원하는 매크로로 바꿔 줍니다.
문서 편집기의 "찾아 바꾸기" 기능과 유사합니다.

  1. 표시된 항목만 바꿔줍니다.
  2. 사용할 매크로로 "바꿀 내용" (새로운 값)
    오토잇에서 지원하는 매크로뿐 아니라 변수나 일반 텍스트도 가능합니다.
  3. "찾을 내용" (이전 값)
  4. 폴더 선택 단추, 선택된 폴더가 3.에 보입니다.

매크로는 "macro" 탭에서만 등록하고, toolbar, tray menu 탭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oolbar나 tray menu에서 "make"를 이용해 소스를 만든 다음 빨간 네모로 표시된 "Macro" 단추를 누르면 값이 변합니다.

주의하실 점은 매크로를 이용하여 경로를 바꿀 경우 @ProgramFilesDir + "\Autoit" 처럼 되는데, "+" 를 "&"로 바꿔줘야 합니다.

etc 탭

기타 부가기능을 제공합니다.

Reg File 변환 : *.reg 파일을 오토잇의 regwrite(레지스트리 등록), regdelete(레지스트리 삭제) 함수를 이용하여 오토잇 소스로 변환시켜줍니다.
또, thinstall에서 사용하는 코드로 변환시켜 줍니다.

오토잇을 처음 접하시는 분은 이 도우미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시고, 조금 익숙한 분들은 도우미로 만든 소스를 편집기에서 직접 수정하시면 더 좋은 프로그램을 만드실 수 있을 겁니다.

관련글

오토잇 도우미 (Autoit Doumi)의 도움받기 1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