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확장자가 001 002인 파일 압축풀기 - 7-Zip 분할압축 파일

확장자가 001 002인 파일 압축풀기 - 7-Zip 분할압축 파일

파일을 내려받았을 때, 확장자가 001, 002…. 이렇게 된 파일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rzJoin나 rzSpilt로 분할된 파일이지만 가끔 분할 압축된 파일일 때도 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 용량도 커지고, 인터넷 다운 속도나 첨부 파일의 용량 제한이 없어지면서 이런 파일 분할 프로그램을 사용할 일이 점점 없어지면서 이런 파일을 만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7-Zip이 많이 사용되면서 7-Zip으로 분할 압축된 파일을 보게 되는 때가 간혹 있습니다. 다른 압축 프로그램들은 분할 압축을 할 때, 압축하면서 자릅니다. 하지만, 7-Zip은 파일을 분할 압축할 때, 일단 압축을 다 하고 나중에 파일을 자르는 형식으로 분할합니다. 그러니까 정확히 말하면 압축 후 분할이죠. rzJoin이나 rzSpilt는 파일을 압축 없이 그냥 자르는 거고요.

7-Zip으로 분할 압축된 파일은 압축시대반디집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압축 프로그램으로 압축을 풀 수 없습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독특한 분할 방식 때문인데요. 그렇다고 압축을 풀지 못하는 건 아닙니다. 간단한 명령어로 자르긴 전인 원래의 파일로 합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합쳐진 파일은 다른 압축 프로그램에서 바로 해제할 수 있습니다.

보기. test.7z.001, test.7z.002, test.7z.003, test.7z.004 파일이 있다고 가정하면

copy /b test.7z.001 + test.7z.002 + test.7z.003 + test.7z.004 original.7z

 

메모장을 열어서 위 내용을 입력하고, 파일 이름을 "결합.cmd"로 해서 저장합니다. 그리고 "결합.cmd"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아래 그림처럼 합치는 과정이 나오고, 원본 파일(original.7z)이 만들어져요. 이렇게 만들어진 원본 파일은 .7z 파일이기때문에 일반 압축프로그램에서 그냥 압축을 해제하면 됩니다.

분할 압축 파일 합치기

혹시, 위 명령어를 모른다거나 입력하기 귀찮을 때 쓸 수 있도록 cmd 파일을 만들어주는 유틸을 첨부합니다. 실행시키고, 분할된 파일 중 하나를 선택하면 끝입니다.

간단히 쓰려고 만들었기 때문에 파일이름(test.7z.001)을 보고 7-Zip 분할 압축파일인지 아닌 지 검사합니다. 파일 이름이 바뀌면 오류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분할 압축된 파일을 삭제하기 전에 원본파일이 제대로 된 파일인지 확인하세요. 7-Zip이 아니라 rzSpilt등으로 분할된 파일에는 사용할 수 없는 유틸입니다. 7-Zip이 아닌 다른 유틸로 자른 파일은 위 보기처럼 명령어를 직집 입력한 배치 파일을 만들어서 사용하세요.

7-Zip을 이용해서 파일을 분할압축 하시고 다른 분과 공유할 때는 분할 압축된 파일만 공유하지 말고 위 유틸을 이용해서 cmd 파일을 만들고 함께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글

알집(Alzip)을 대체할 무료 압축 프로그램 다운로드 추천
iso파일 실행 프로그램 데몬 다운로드, 설치 및 기본 사용법
한글문서(HWP)를 PDF 파일로 바꾸기. 무료로 변환하는 방법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