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SciTE에서 사용하면 좋은 Lua Script

/Autoit/SciTE :: 2011. 5. 27. 11:36

SciTE에서 사용하면 좋은 Lua Script

SciTE에 Lua 스크립트 추가하는 방법에서 SciTELua Script를 추가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번에는 SciTE에서 사용하면 좋은 Lua Script 몇 개입니다.

Lua Script를 직접 짤 줄 알면 더 좋은 기능으로 바꿀 수 있겠지만 할 줄 몰라도 다른 분들이 만들어놓은 좋은 스크립트가 있으니 상관없습니다.

SciTE에 Lua 스크립트 추가하는 방법으로 Lua Script를 추가하고, SciTE 메뉴에 도구(Tool) 추가하기로 단축키와 도구 메뉴에 등록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Scite Word Select

Scite Word Select

커서가 위치한 단어를 선택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보통은 단어를 선택할 때, 커서를 단어의 앞이나 뒤에 두고 Ctrl + Shift + 화살표를 이용하는데, 이때 커서가 꼭 단어의 끝이나 앞에 있어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SciTE Word Select를 이용하면 단어의 아무 데나 커서를 놓고 단축키를 눌러서 단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삭제하거나 복사, 다른 단어로 바꿀 때 손이 한 번 덜 가게 하는 스크립트입니다.

단어와 붙어있는 기호는 선택되지 않네요.

Scite Mark Word

Scite Mark Word

커서가 위치한 곳의 단어를 문서에서 모두 찾아서 색으로 표시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찾기로 단어를 찾는 것보다 눈에 훨씬 빨리 띄는 것 같네요.

단어에 색을 표시해주는 것과 표시를 없애는 것 두 개가 한 세트입니다.

주의. 단어의 중간이 아닌 단어의 끝이나 빈칸에 커서를 둔 채로 실행하면 SciTE의 실행이 멈춰버립니다. 꼭 단어의 중간에 커서를 놓고 실행하세요.

SciTE Mark Word

Scite List All Occurances

Scite List All Occurances

선택된 단어를 문서에서 찾아서 목록을 만들어주는 스크립트입니다.

만들어진 목록은 SciTE의 출력 영역(Output Panel)에 표시되고, 여기에서 마우스 더블클릭을 하면 단어가 있는 줄을 바로 표시해줍니다.

아래 그림은 LoadLuaFile이라는 단어를 찾은 결과에서 하나를 더블클릭했더니 LoadLuaFile가 있는 37번째 줄을 표시해주는 상태입니다.

SciTE List All Occurances

SciTE Mark Word는 커서만 놓아도 되지만 이 SciTE List All Occurances는 단어를 선택해야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SciTE Select Word와 함께 사용하면 좋겠죠.

SciTE는 Lua를 이용해서 확장을 만들어 쓸 수 있는 점 때문에 기능이 무한정한 것 같네요. 처음 쓸 때 설정하기도 어렵고 사용하기 어려웠는데, 어려운 설정만큼이나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어서 점점 빠져들고 있습니다. 다른 분들이 만들어놓은 스크립트만 잘 갖다써도 웬만한 유료 편집기 저리 가라입니다.

관련글

SciTE에 Lua 스크립트 추가하는 방법
SciTE에서 사용하면 좋은 Lua Script 두 번째
SciTE 메뉴에 도구(Tool) 추가하기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