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SciTE에서 선택영역을 HTML로 복사하기 3

/Autoit/SciTE :: 2011. 10. 20. 16:57

SciTE에서 선택영역을 HTML로 복사하기 3

SciTE에서 선택영역과 전체를 HTML로 복사하는 방법 세번째입니다. 파일에 약간의 수정과 최적화를 했고 사용법도 하나로 정리하겠습니다.

AutoIt Script 포럼의 Ascend4nt라는 분이 만드신 _ClipPutHTML를 적용하였습니다. 이 함수는 HTML 포맷의 문서를 일반 텍스트가 아닌 HTML 코드를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변환해서 클립보드에 넣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웹페이지의 내용을 복사해서 한글이나 Word같은 편집기에 붙여넣을 때 웹페이지에 적용된 글자크기나 색깔을 그대로 보존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네요.

그래서 HTML로 복사한 내용을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올릴 때 HTML 모드가 아닌 일반 글쓰기 모드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HTML 모드로 바꿔서 붙여넣기를 하면 기존의 방식처럼 HTML 소스로 복사됩니다.

둘 중에 편한 방법을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위 _ClipPutHTML를 적용한 것 외에 HTML 소스에서 필요없는 부분을 삭제해서 데이터양을 줄이도록 수정하였습니다.

CopyAsHtml 설치방법

첨부된 파일을 내려받습니다.

그리고 SciTE 메뉴에 도구(Tool) 추가하기를 참고하여 CopyAsHtml.exe를 등록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설정을 예로 보여드리면요. 저는 범용설정파일(SciTEGlobal.properties) 파일을 이용하였습니다.

# 41 Html로 복사
command.41.*="$(SciteDefaultHome)\CopyAsHtml\CopyAsHtml.exe" "$(FileName)" "$(FileExt)"
#command.name.41.*= Copy As Html
command.mode.41.*=subsystem:console,savebefore:no

#Modify Context Menu to add Right Click
user.context.menu=||Copy As Html|1141|

"$(FileName)" "$(FileExt)"는 HTML로 복사할 때 파일의 이름을 소스의 위쪽에 표시해주는 부분입니다.

 

설정을 마치면 SciTE를 다시시작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전체를 HTML로 바꿔서 복사하려면 그냥 마우스 오른쪽 클릭해서 "Copy As Html"를 선택하세요.

문서의 일부분을 HTML로 복사하려면 영역을 선택하고 선택된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Copy As Html"을 선택하세요. 이 때는 줄 단위로 복사를 하기때문에 한 글자라도 선택이 되어 있다면 그 줄 전체가 복사됩니다.

HTML로 복사하기 - 메뉴

블로그나 카페, 웹페이지에 붙여넣기

복사한 내용을 카페나 블로그에 붙여넣을 때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는 글쓰기 모드에서 바로 붙여넣는 겁니다. _ClipPutHTML을 적용했기 때문에 글쓰기 모드에서 그냥 창에 붙여넣어도 됩니다.

두번째는 기존과 같이 HTML 모드로 변경한 후에 붙여넣기를 하는 겁니다. 그러면 HTML 소스가 나타나서 내용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복사된 내용 붙여넣기 - HTML 모드

양쪽 모두 결과는 같습니다.

이건 AutoIt 팁이 아니라 SciTE 팁입니다. 그래서 SciTE에서 다른 언어를 편집할 때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어요.

관련글

SciTE에서 선택영역을 HTML로 복사하기
SciTE에서 선택영역을 HTML로 복사하기 2
SciTE 메뉴에 도구(Tool) 추가하기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