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네이트 블로그독(Blogdoc) 위젯 스킨 삽입 오류

/Tip & Tech/블로그 :: 2010. 6. 29. 13:43

네이트 블로그독(Blogdoc) 위젯 스킨 삽입 오류

네이트의 블로그 메타서비스 블로그독(Blogdoc)의 추천 위젯은 일단 글을 발행한 다음 블로그독에서 각 게시글에 해당하는 위젯 소스를 복사해다가 게시글에 붙여 넣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글을 수정해야 했지요. 그러다 얼마 전에 스킨에 넣어두면 자동으로 위젯을 보여주는 소스를 공개했습니다. 아래 소스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가 생겼습니다. 글을 RSS를 통해서 수집하는데 이 주소와 블로그 게시글의 실제 주소 사이에 차이가 있는 거죠.

저는 피드버너(Feedburner)를 사용하기 때문에 RSS 상의 글 주소가 http://feedproxy.google.com/~r/dis1/...로 시작합니다. 이 주소가 블로그독에 등록된 것이죠. 하지만, 위젯 소스 중 document.domain에서 얻어오는 주소는 실제 주소인 실제 주소는 http://dis1.tistory.com/...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W3C 웹표준 통과하기 팁"라는 글을 예로 들면
실제 주소는 http://dis1.tistory.com/197 이고
블로그독에 등록된 주소는 http://feedproxy.google.com/~r/dis1/~3/0e1KSofAoY0/197 인 거죠.

글은 하나지만 주소가 서로 달라서 위젯을 등록해도 "글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오류만 나오고 아무런 표시도 되지 않아요.

꼼수로 javascript가 만들어내는 결과물인 object에 피드버너 주소를 넣으려 했으나 이게 일정한 규칙이 있는 게 아니라서 할 수가 없었습니다.

다른 메타사이트들도 대부분 RSS 주소로 글을 등록하지만 이런 문제는 생기지 않는데 왜 유독 블로그독만 그러는 지 모르겠습니다. 오류에 대해서 블로그독측에 문의를 했었습니다. 거기서도 제가 생각한 것을 이유로 보고 있더군요. 원인을 알았으니 빨리 문제를 해결하기를 기다려야겠네요.

현재는 소스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지만, 위젯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는 않습니다.

 

관련글

티스토리 블로그 W3C 웹표준 통과하기 팁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