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ipack 사용후기 1 - ZStream 설치, ipack 구동방식

/Software/Portable Software :: 2007. 11. 30. 02:42

ipack 사용후기 1 - ZStream 설치, ipack 구동방식

ZStream Fourth Edition 설치, 서비스 등록

ipack이 포함된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하고, start.exe를 실행시키면 "C:\Program Files\SoftOnNet\ZStream Fourth Edition\"에 ZStream Fourth Edition이라는 프로그램이 설치됩니다.

"Z!Stream 4.0 Service"라는 서비스가 자동실행 속성으로 등록되고,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에는 "WaitingUSBEvent" 라는 프로그램이 시작프로그램으로 등록됩니다.
또, C:\windows\system32\drivers\zsvfsd.sys, c:\windows\system32\drivers\zsvrsd.sys라는 두 개의 드라이버가 등록되네요.

"c:\Documents and Settings\master\Application Data\_zsTemp" 폴더를 만들고,
런처가 종료될 때 "c:\Documents and Settings\master\Application Data\ZStreamInfoDump.ini" 파일이 만들어 집니다.

ipack 실행 전후의 프로세서를 비교 (각, cpu 사용률, 메모리사용, 최고메모리 사용, 스레드)

ipack 런처 실행 전

ipack 런처 실행 전

ipack 실행 전에는 서비스와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었던 두 개의 프로세서가 실행 중입니다.


ipack 런처 실행 후

ipack 런처 실행 후

ipack 런처를 실행시키면, ZSInstance.exe가 실행됩니다.




ipack 런처에서 프로그램실행

ipack 런처에서 프로그램실행

ipack 런처에서 우리오피스의 워드(word.exe)를 실행시켜보았습니다.
ZSEngine.exe의 스레드 수가 하나 늘었습니다.
zpackrun.exe가 실행되는데, 이게 팩 속의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가 보네요.

ipack 런처 종료 후

ipack 런처 종료 후

ipack 런처를 종료 시킨 후의 모습입니다.
ZSEginge의 메모리가 반환되지 않는군요. 스레드도 줄긴 했지만, ipack런처 실행전보다 4개가 많습니다.



이와 관련된 ipack 홈페이지의 설명
iPack은 CD-ROM영역을 잡아서 autorun 스크립트로 실행되지 않고 초기 실행 시 PC에 자동 실행을 위한 파일 및 사용자 설정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을 지정하여 설치가 됩니다.

ZSInstance.EXE         :  iPack Launcher가 실행될 때 동작합니다.
ZSEngine.exe            :  Launcher에서 프로그램 실행 시 동작하는 엔진입니다.
WaitingUSBEvent.exe  :  iPack을 자동으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세스 입니다.

PC에 설치되는 이유는 iPack을 USB에서만 사용하여 동일 Sector에 Read/Write를 하게 되면, USB의 수명이 단축되고 성능 저하가 생기기에 위와 같은 PC설치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ZStream 설치와 실행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1. 현재의 구조대로라면 일단 한 번 실행시킨 컴퓨터에서만 자동실행을 할 수 있습니다.
   또, 컴퓨터 사용자의 측면에서 볼 때, WaitingUSBEvent.exe는 불필요한 시스템 자원의 낭비를 가져옵니다.
   이런 이유로 PC 사용자가 WaitingUSBEvent.exe의 자동실행을 막아놓으면, 자동실행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2. ZSInstance.exe는 "Z!Stream 4.0 Service"는 서비스에 의해 실행이 됩니다.
   하지만 역시 컴퓨터 사용자의 처지에서 볼 때, 불필요한 자원의 낭비입니다.
   이것이 꼭 필요한 서비스라면 굳이 "자동" 속성이 아닌 "수동" 속성으로 등록될 필요가 있습니다.
   속성을 수동으로 바꾸고 ipack을 실행해 보았더니, 아무런 문제없이 잘 작동하였습니다.
   또, ipack 런처가 종료된 후에는 이 서비스도 종료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3. PC에 ZStream Fourth Edition을 설치하는 게 USB 메모리에 좋지만 이용면에서는 상당히 불편합니다.
   이는 컴퓨터가 바뀔 때마다 위와 같은 설치과정을 거쳐야 하며, 그만큼 로딩시간이 길어집니다.
   또 ZStream Fourth Edition을 설치하려면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온을 해야합니다.
   요즘은 학교처럼 다수가 이용하는 컴퓨터는 관리자 계정을 사용할 수 없도록 해놓은 곳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컴퓨터에서 ipack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은 큰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다른 프로그램은 PC에 설치없이 사용하도록하는 프로그램이 정작 자기 자신은 PC마다 설치해야한다는 건 말이 안맞는 것 같습니다.
ipack 설명(ipack 홈페이지)

ipack 설명(ipack 홈페이지)


건의

1. CD영역을 이용하여 모든 PC에서 자동실행 기능을 사용하고, ipack 런처의 자동실행 여부를 메모리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2. ZStream 소프트웨어도 PC에 설치하지 않고, 메모리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패킹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처럼, ZStream 소프트웨어를 로더를 이용하거나 자동실행압축 등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PC의 특정영역으로 복사된 다음 그곳에서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메모리에 미치는 영향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ipack 사용후기 1 - ZStream 설치, ipack 구동방식
ipack 사용후기 2 - ipack 런처
ipack 사용후기 3 - iBuilder
ipack 사용후기 4 - 결론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