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Total Commander에서 Everything으로 검색하기

Total Commander에서 Everything으로 검색하기

토탈커맨더 포럼 (Total Commander Korean Forum)에 "everything와 같은 파일 검색기를 추가할 수 없는가요?"라는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파워프로나 오토잇 스크립트를 이용해서 Everything의 결과 목록에서 F3을 누르면 토탈커맨더(Total Commander)리스터로 F4를 누르면 외부 편집기로 열려고 해봤는데, Everything의 클래스 아이디 인식에 문제가 있더군요. 포기..

그래서 찾은 게 Everything에 외부 파일 관리자를 등록하여 토탈커맨더(Total Commander)와 연동시키는 방법입니다.

Everything에 외부 파일 관리자 등록

실행중인 Everything을 종료한 다음(트레이 확인하세요) everything.ini파일을 열어서 아래 내용을 입력합니다.
기본값으로 등록되어 있으니, 경로 부분만 바꾸시면 됩니다.

open_file_command=$exec("%COMMANDER_PATH%\totalcmd.exe" /S=L "%1")
open_folder_command=$exec("%COMMANDER_PATH%\totalcmd.exe" "%1")
open_folder_path_command=$exec("%COMMANDER_PATH%\totalcmd.exe" "$parent(%1)")
explore_folder_command=$exec("%SystemRoot%\explorer.exe" /n,/e,"%1")
explore_folder_path_command=$exec("%SystemRoot%\explorer.exe" /n,/e,/select,"%1")

위 설정은 탐색은 윈도우 탐색기로, 폴더 열기와 파일 열기는 토탈커맨더로 하는 설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Everything 도움말(1), 도움말(2)를 참고하세요. 각 명령어에 해당하는 메뉴는 아래와 같습니다.

Everything 메뉴

위는 폴더, 아래는 파일의 마우스 오른쪽 메뉴

이제 검색 결과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하고 Enter 키를 누르거나 더블클릭을 하면 토탈커맨더의 리스터로 파일을 엽니다. 마찬가지로 Ctrl + Enter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 메뉴에서 경로 열기를 선택하면 토탈커맨더의 활성탭에서 경로를 엽니다.

주의. %COMMANDER_PATH% 환경변수는 토탈커맨더를 통해서 everything을 실행시켰을 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verything을 탐색기를 통해서 실행시키면 경로 오류가 생기니까 이때는 절대경로를 써주셔야 합니다.

Total Commander 명령어 입력줄에서 검색

토탈커맨더의 명령어 입력줄에서 Everything을 이용하여 바로 검색하는 방법입니다.

편리하고 빠른 검색 :: Launchy에서 Everything 검색하기라는 글에 나오는 Launchy라는 프로그램과 Everything을 연동하는 방법인데요, 이 방법을 그대로 토탈커맨더(Total Commander)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살짝 바꿔봤습니다.

-search 라는 매개변수를 이용합니다. (Everything 도움말)

usercmd.ini을 열어서 [Alias] 섹션에 "search=em_Everything"을 적습니다.
그리고 아래 나온 것처럼 [em_Everything]을 적습니다. 경로는 알맞게 수정하세요.

[Alias]
search=em_Everything
ㄴㄷㅁㄱ초=em_Everything

[em_Everything]
button=%Commander_Path%\Tools\Everything\Everything.exe
cmd=%Commander_Path%\Tools\Everything\Everything.exe
param=-search %A
path=%Commander_Path%\Tools\Everything\
menu=Everything

위 설정을 다 하고, 토탈커맨더의 명령어 입력줄에 "search 검색어"를 입력하면 everything이 실행되고, 입력한 검색어로 검색을 해줍니다.

 

사실, 토탈커맨더에는 Fast Search Engine이라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Locate32Everything의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서 파일을 검색할 수 있죠. 하지만, Everything DB를 이용할 때 경로나 파일이름에 한글이 들어 있으면 제대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것 때문에 사용을 꺼리게 되는데 위에서 말한 방법으로 하면 한글도 문제없이 검색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한글 경로가 아닐 때는 플러그인으로 한글 경로를 포함하고 있을 때는 위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죠.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따로 업데이트 시켜줘야 해서 불편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Everything이 직접 실행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를 자동으로 업데이트 시킬 수 있죠.

물론, 결과 목록에서 지원되는 토탈커맨더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은 있습니다.

Fast Search Engine에서 한글을 지원해도 이 방법을 쓸 것 같습니다. 이상하게 토탈커맨더의 검색 결과는 적응이 안되더라고요.

관련글

Everything - 정말 빠른 파일 검색 프로그램
Everything 한글판 오역, 오탈자
Total Commander 절대경로를 상대경로로 변경하기
토탈커맨더(Total Commander) 리스터 플러그인용 AutoIt 구문강조 파일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