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네이버카페 비공개글, 우수회원에게만 공개된 글 읽는 방법

/Tip & Tech :: 2011. 3. 8. 15:48

네이버카페 비공개글, 우수회원에게만 공개된 글 읽는 방법

블로그 유입경로를 보다 보면 가끔 네이버 카페에서 들어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블로그로 들어오는 링크가 있으니 유입이 되는 걸 텐데, 어떻게 소개했기에 유입이 되는지 궁금하잖아요. 그래서 링크를 눌러보면 대부분은 비공개 카페(회원 공개)라 글을 읽을 수가 없더군요.

아니면 반대로 블로그나 게시판에서 카페 글을 링크 걸었을 때, 비공개 글이라서 읽지 못하는 일도 있을 거고요. 조금 더 확장시켜볼까요?

예를 들어 카페에 가입했지만, 아직 준회원이고, 우수회원만 읽을 수 있는 게시판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열심히 활동해서 등급을 올려야겠지요.

이처럼 회원만 읽을 수 있거나 등업이 되어야 읽을 수 있는 네이버 카페 글을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든 경우에 통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은 읽을 수 있죠.

회원에게만 공개된 게시판 글 읽기 - 검색 허용

네이버 카페에 글을 쓸 때 아랫부분에 보면 다음과 같은 설정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이 설정을 바꾸지 않고 기본값 그대로 사용하죠. 그래서 검색 허용을 하게 되고요. 설명에 나온 것처럼 멤버가 아니어도 게시글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작성자가 검색 허용을 하지 않으면 이 방법은 쓸 수가 없지만 이런 경우는 별로 없겠지요.

네이버 카페 글쓰기 설정 - 검색 허용

혹시, 여러분이 카페에 글을 올릴 때, 회원만 봤으면 좋겠다 싶은 글이라면 검색 허용을 해제하세요. 

회원만 볼 수 있는 네이버 카페 글 검색하기

원리(?)를 알았으니 실제로 해 봐야겠죠. 블로그 유입경로를 살펴본 모습인데요, 네이버 카페에서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블로그로 유입된 경로

주소를 클릭해보면 카페 회원에게만 공개된 게시물이라서 볼 수가 없죠.

카페 회원에게만 공개된 게시물임을 알리는 알림창

그러면 다시 위 유입경로 사진으로 돌아가서 articleid 를 살펴봅니다. 2021이라는 숫자가 보이시죠. 이 번호가 카페의 글 번호입니다. 카페에 접속해서 글 번호가 2021인 글을 찾습니다. 제목이 "내 문서, 즐겨찾기 폴더 옮기기(무설치)"네요.

글 번호로 글 제목 찾기

이 제목을 그대로 복사해서 네이버 검색에서 검색하면 검색 결과가 나오겠죠.

글 제목으로 검색한 결과

이제 검색결과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글을 읽을 수가 있어요.

카페 회원만 볼 수 있는 글을 검색을 통해서 읽는 모습

제 블로그의 내 문서, 즐겨찾기 폴더 옮기기라는 글을 소개한 카페의 글을 볼 수 있습니다. 고맙게도 자료나 블로그의 내용은 퍼가지 않고 링크만 걸어주셨네요.

마찬가지 방법으로 우수회원 게시판의 글을 준회원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의 버그인 것 같기도 하고, 검색을 강화하려는 꼼수인 것 같기도 하고요. 어떻든 간에 잘 이용 만 하면 알고 싶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저 같은 사람에게는 고마운 기능이네요.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