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SciTE - 자동 줄바꿈 설정

/Autoit/SciTE :: 2011. 3. 31. 17:31

SciTE - 자동 줄바꿈 설정

SciTE에서 줄이 길어도 줄 바꿈이 되지 않도록 기본 설정되어 있어요. SciTE에서 줄바꿈을 할 때마다 메뉴의 설정 - 자동 줄 바꿈 메뉴를 선택했었는데, 여간 귀찮을 게 아니더라고요. 그래서 이번에 자동으로 줄 바꿈이 되도록 설정을 바꿨는데, 그와 관련된 다른 설정에 대해서도 정리하려고 합니다.

SciTE 자동 줄 바꿈

먼저 도구의 사용자 설정 파일 열기(Open User Options File)를 선택하면, %USERPROFILE%\SciTEUser.properties 파일이 열립니다.

SciTE 자동 줄바꿈 - 사용자 설정 파일 열기

여기에 아래 설정을 추가하면 문서를 열 때 자동으로 줄 바꿈이 됩니다. 다만, 한 줄이 너무 길면 로딩속도가 오래 걸리는 일도 있으니까 주의하세요.

# 상단 편집 영역의 줄 바꿈
wrap=1

# 아래쪽 출력 영역의 줄 바꿈
output.wrap=1

wrap.style

자동 줄 바꿈에 추가해야 할 설정이 바로 줄 바꿈의 단위를 정하는 건데요. wrap.style을 사용하여 단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스크립트나 프로그래밍 언어가 영어기 때문에 단어단위로 줄 바꿈 하는 것이 좋지만, 한글 주석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나 여러 이유로 한글을 많이 쓰시는 분은 글자단위로 줄 바꿈을 할 수도 있으니까 적절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위쪽이 단어단위로 줄 바꿈을 아랫쪽이 글자 단위로 줄바꿈을 한 모습입니다.

SciTE 자동 줄 바꿈 - 글자단위, 단어 단위 줄 바꿈

# 1이면 단어단위로 줄 바꿈, 2이면 글자 단위로 줄바꿈
wrap.style=1

wrap.visual.flags와 wrap.visual.flags.location

아래아한글의 문단부호 표시와 비슷한 기능입니다. 문단부호가 아닌 줄 바꿈 부호라는 차이가 있을 뿐이죠.

  • 0 - 줄 바꿈 부호 표시 안 함
  • 1 - 줄의 뒷부분에 표시
  • 2 - 줄의 앞부분에 표시
  • 3 - 앞과 뒤 양쪽에 표시

wrap.visual.flags.location은 줄바꿈 부호를 어디에 표시할 건인가를 정하는 설정입니다. 줄 바꿈이 있는 글자 바로 앞(또는 뒤)에 표시할 것인지 편집 영역의 경계선 부분에 표시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 0 - 앞뒤 모두 경계선 가까이에 표시
  • 1 - 줄의 뒷부분만 글자에 가깝게 표시
  • 2 - 줄의 앞부분만 글자에 가깝게 표시
  • 3 - 앞뒤 모두 글자에 가깝게 표시
SciTE 자동 줄 바꿈 - 줄바꿈 부호 표시

wrap.visual.flags=2
wrap.visual.flags.location=0

wrap.visual.startindent

wrap.visual.startindent 는 줄 바꿈을 했을 때, 아랫줄로 넘어간 내용을 들여쓰기할 것인지 정하는 설정입니다. 들여쓰기하면 조금 더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 0 - 들여쓰기 안 함
  • 1 보다 큰 값 - 해당 값만큼 들여쓰기, 줄 바꿈 부호를 앞쪽에 표시하도록 설정되어 있다면(wrap.visual.flags가 2 또는 3) 무조건 1보다 큰 값을 써야합니다.

wrap.visual.startindent=4

wrap.aware.home.end.keys

Home키와 End 키를 눌렀을 때 caret(글자를 입력하는 위치를 나타내는 깜빡이, 삽입기호)의 이동을 지정하는 설정입니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그림으로 보는 게 더 나을 것 같네요.

아래 그림에서 빨간 선을 caret의 위치라고 했을 때 wrap.aware.home.end.keys가 0이면 Home 키를 누르면 바로 초록색 선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wrap.aware.home.end.keys이 1이면 빨간 선에 caret이 있을 때, Home 키를 누르면 파란선으로 caret이 이동하고 Home 키를 연속으로 두 번 누르면 초록색 선이 표시된 곳으로 caret이 이동합니다.

End 키도 마찬가지입니다.

SciTE 자동 줄 바꿈 - caret의 이동

wrap.aware.home.end.keys=1

wrap.aware.home.end.keys 기능이 있었는지 진작에 알았으면 좋았을 텐데 이제야 알게되서 아쉽습니다. 실제 편집 중인 줄과 원래 줄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때문에 굉장히 불편했었거든요. 여러분들도 나름대로 편한 방식으로 바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SciTE4AutoIt3 도움말 우리말 번역본 - SciTE4AutoIt3 글꼴, 글자색 설정
Include 파일 자동으로 추가하기
SciTE 메뉴에 도구(Tool) 추가하기
SciTe에서 약어(Abbreviations) 사용하기
SciTe에서 약어(Abbreviations) 사용하기 2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