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방법

/Tip & Tech/블로그 :: 2011. 3. 15. 10:24

게재위치 타겟팅 -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방법

애드센스(Adsense)문맥 타겟팅을 기본으로 하는데 이게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맥 타겟팅이 잘되면 클릭이 많이 생겨서 수입이 많아집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는 나름대로는 IT 관련된 주제로 글을 쓰는데 나오는 애드센스 광고는 항상 쇼핑몰이나 학습지 광고뿐이지요. 저처럼 문맥 매치가 잘 되지 않아서 클릭율이 낮을 때는 게재위치 타겟팅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을 하면 애드센스의 수익을 향상 시킬 수 있거든요. 게재 위치 타겟팅이라는 게 용어가 이상해서 이해하기 어렵지만, 채널을 만들어서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이미 한 번쯤은 접했을 내용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 애드센스 수익을 캡쳐한 건데요. 클릭율이나 단가 부분은 잘라냈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의 수입이 문맥 타겟팅 수입보다 훨씬 많죠?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수익 확인 결과

아래는 설명을 위하기 위해서 광고주와 블로거를 예로 설명합니다.

게재위치 타겟팅이란? - 광고주도 좋고 블로거도 좋고

게재위치 타겟팅은 말 그대로 광고 게재위치를 지정하는 겁니다. 게재 위치라는 건 특정 주제의 사이트일 수도 있고, 특정한 위치(페이지 상단, 오른쪽 사이드바), 광고의 크기, 광고의 종류일 수도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스포츠용품 광고주라면 영화전문 블로그보다 축구 전문 블로그에 광고를 넣고 싶을 겁니다.

또 어떤 광고주는 "사이트 주제는 상관없다. 나는 무조건 오른쪽 위 자리에 광고를 넣겠다." 하는 경우도 있을 겁니다.

300x250 광고만 넣고 싶은 광고주도 텍스트 광고만 하고 싶은 광고주도 있을 거고요.

근데 광고주가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는 블로그의 주제나 광고 위치를 알 수가 없죠. 이 때 블로거가 블로그의 주제와 광고의 형식, 크기, 위치 등을 공개하면 광고주는 그걸 보고, "저 사이트는 축구 전문 블로그니까.", "광고를 우측 상단에 표시하니까" 등의 이유로 광고를 집행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300x250의 텍스트 광고를 우측 상단에 표시하는 축구 전문 블로그가 두 개(A, B)가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정보를 공개한 블로그(A)는 위에 예로 든 4명의 광고주로부터 광고를 유치할테고, 정보 공개를 하지 않은 블로그(B)는 광고를 유치할 수 없겠죠.

더 많은 광고를 유치하면 단가경쟁이 일어나서 단가가 더 높아지게 되고, 그러면 당연히 수입은 많아지게 되는 겁니다.

이처럼 블로거가 자신의 사이트 소개와 광고 게재 위치를 미리 공개하고 광고주는 원하는 곳에 광고를 집행하게 해 주는 것이 게재 위치 타겟팅입니다.

게재 위치 타겟팅 순서 이해하기

게재 위치 타겟팅의 순서는 회사에서 신입사원을 채용하는 과정과 비슷합니다.

블로거는 자신의 사이트의 주제와 특징 설명하고, 광고를 넣을 위치를 공개  이력서, 자기소개서 제출
 ↓  ↓
광고주는 블로거의 소개를 보고 해당 사이트에 광고를 집행할지 결정 회사의 채용
 ↓  ↓
블로거가 광고 중 자신의 블로그에 표시할 광고를 허용/차단 지원자의 입사 결정

광고주는 광고를 집행할 사이트를 선택하고, 블로거는 집행된 광고 중에 자신의 사이트에 표시하고 싶은 광고를 선택하는 겁니다. 양쪽 다 좋은 거죠.

게재위치 타겟팅의 큰 흐름은 이렇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설정하기

게재 위치 타겟팅은 맞춤 채널을 만들 때, 함께 설정하면 됩니다. 채널은 각 광고 별로 또는 위치별로 광고의 수익을 알아볼 수 있어서 많이들 사용하실 텐데요. 여기에 약간만 설정을 추가하면 되지요.

애드센스에 로그인해서 내 광고 탭 - 맞춤 채널 - 새 채널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기존에 만들어놓은 채널이 있다면 채널이름을 클릭해서 채널 수정을 합니다.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맞춤 채널

채널의 이름은 광고의 위치와 크기를 함께 적어주면 좋다고 하네요. 진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채널에 사용할 광고도 추가하시고요. 여러 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은 "광고주에게 이 맞춤 채널을 타겟팅 할 수 있는 광고 게재위치로 표시합니다."이라고 되어 있는 타겟팅에 체크하세요. 이 설정이 바로 게재위치 타겟팅 설정을 광고주들이 볼 수 있게 하는 겁니다.

광고 게재위치에는 사이트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짧은 단어들을 입력하세요. 슬래시(/)나 공백으로 구분하세요. 콤마(,)로 하니까 설정이 지워져 버리더군요. 광고 위치도 선택하시고, 설명에는 사이트 설명을 자세히 적습니다.

언어는 한국어로 하시고 저장하시면 됩니다.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타겟팅 설정하기

이렇게 하면 게재위치 타겟팅 기본 설정은 끝났습니다.

광고 허용/차단하기

광고 허용/차단은 광고심사센터에서 설정합니다. 게재위치 타겟팅을 설정해놓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

블로거가 게재위치 타겟팅 설정을 해 놓으면 광고주가 애드워즈에서 광고를 넣을 때, 광고를 넣을 사이트나 광고 위치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광고주가 내 블로그에도 광고를 넣는 경우가 생기겠죠. 블로거는 광고 중에 마음에 드는 광고만 표시할 수 있게 허용/차단을 결정하면 됩니다.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광고 허용/차단

참고로 게재위치 타겟팅 설정을 했다고 해서 광고가 바로 들어오는 건 아닙니다. 광고주의 선택을 받기까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게재위치 타겟팅 보고서 보기

게재위치 타겟팅이 실제 수익으로 이어졌는지 수익이 났다면 얼마나 났는지 확인해봐야겠지요.

애드센스 로그인 - 실적보고서 탭 - 맞춤 채널을 선택합니다.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수익 확인

채널 이름을 선택하고요.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수익 확인, 채널 선택

보기에서 "타겟팅 유형"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해당 채널에서의 타겟팅 유형에 따른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Adsense 게재위치 타겟팅 - 수익 확인, 보기 형식 선택

게재 위치 타겟팅을 하면 수익은 확실히 늘어납니다. 또 블로거의 광고 선택권도 약간이지만 보장받고요. 문맥 매치가 잘 되는 블로그라면 그냥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하지만 문맥 매치가 잘 되지않고 클릭률이 낮은 블로그라면 단가가 높은 게재위치 타겟팅을 사용해보세요.

광고주는 자신이 광고를 집행할 사이트와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서 효율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효율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는 얘기는 애드센스에 더 많은 광고를 내 보낼 수 있다는 뜻이고, 이는 결국 블로거에게 다시 수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해가 안되시더라도 일단 적용부터 해놓으세요.

관련글

애드센스 스마트프라이싱 피하는 방법 한가지
애드센스 수익 향상시키기 - 애드센스 단가 올리는 법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