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정리, 시작프로그램 관리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하기

시작프로그램 정리, 시작프로그램 관리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하기

시작프로그램 정리,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통해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입니다. 시작프로그램 정리는 단순히 부팅속도만 빨라지는 게 아니라 사용하지 않을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컴퓨터 속도를 빠르게 합니다.

시작프로그램 정리는 윈도우의 기본 기능(msconfig 또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이용해도 됩니다. 아니면 시작프로그램 정리 기능에 특화된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되고요. 저는 사용법도 쉽고 아주 훌륭한 다른 기능도 포함된 CCleaner(씨클리너)를 사용하여 시작프로그램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CCleaner는 시작 프로그램관리, 임시인터넷 파일 등 불필요한 파일 삭제, 시스템 복원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유용한 프로그램입니다.

CCleaner로 시작프로그램 정리

먼저 CCleaner 홈페이지에서 CCleaner를 내려받아 설치합니다.

설치를 마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도구 - 시작 탭을 선택합니다. 현재 컴퓨터에 등록된 시작프로그램 목록이 표시됩니다.

CCleaner로 시작프로그램 관리

저는 이미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만 나오는 군요.

목록에서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오른쪽 버튼을 이용해서 시작 프로그램으로 사용할 것인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목록에서 지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혹시 모르니 목록에서 지우지는 마세요.

백신을 제외하고는 전부 다 사용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인터넷 접속을 위해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간혹 있기는 한데, 가정에서는 그럴 일이 거의 없으니까요.

뭐, 네이트온 같은 프로그램을 등록해도 됩니다.

프로그램이 뭔지 모를 때는?

네이버 지식인에 보면 "시작 프로그램 목록인데 어떤 걸 지워야하나요?" 하는 질문이 수도 없이 많이 있습니다. 마음먹고 시작프로그램 삭제를 하려고 했더니, 이게 뭔지 몰라서 사용을 해야 하는 지 사용하지 말아야 하는 지 난감한 거죠.

예를 들어, 그림에 보면 "Ahnlab Tray Process"라는 게 시작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데, 이걸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를 때가 있다는 말이죠.

그럴 때는, 프로세스 자료천국에서 검색하면 됩니다. 웬만한 프로세스는 다 찾을 수 있어요. 프로세스 자료천국은 프로세스를 검색하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프로그램 이름이 아닌 파일 이름으로 검색하는 것이 좋습니다. Ahnlab Tray Process 대신에 V3Ltray.exe로 말이죠.

CCleaner에서 검색할 프로세스 이름 확인

검색했더니 아래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안철수 연구소에서 만든 백신이라네요. 시작프로그램에 그냥 두어야 겠죠.

프로세서 자료천국에서 검색

파일정보

안철수연구소에서 제공하는 V3 LITE 시스템 트레이 모니터유틸리티입니다.

시작프로그램의 종류: [Registry Startup]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윈도우를 시작할 때마다 프로그램이 자동실행됩니다.

이하 생략...

CCleaner로 시작프로그램 정리를 쉽게 하고, 프로세스 자료천국에서 검색하면 모르는 시작프로그램 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앞서도 얘기했지만,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잘하면 부팅 속도도 뿐 아니라 컴퓨터의 속도까지 빨라집니다. 모르는 건 찾아서 하면 되니까 너무 겁내지 마세요. 시작프로그램 하나 지웠다고 컴퓨터가 안 되거나 하는 일은 없습니다.

관련글

시작 프로그램에 새로운 파일 등록하기
msconfig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을 목록에서 지우기
CCleaner, Recuva, Defraggler, Speccy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기
컴퓨터가 문제 해결사 시스템 복원 기능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CCleaner에 프로그램을 추가해서 기록 삭제하기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