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키를 알아보는 방법

/자작 :: 2011. 6. 16. 08:00

키보드에서 많이 사용하는 키를 알아보는 방법

위키피디아에 "Letter frequency"라는 문서가 올라왔는데요. 키보드의 각 키별 사용하는 빈도를 비교하는 내용입니다. 영어를 기본으로 해서 스페인어나 이탈리아어 등에서 각 키의 사용빈도를 백분율로 비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한글은 어떻게 될지 궁금해서 측정하는 걸 만들어봤습니다.

정확한 건 아니고 대강의 숫자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를 한 번 눌렀는데 두 번 누른 걸로 계산되는 일도 있고, 키보드를 눌렀는데 계산에 포함되지 않는 일도 있네요.

키보드 입력을 아주 정확하게 파악하면 키로거로 사용할 수 있는데, 정확도가 떨어지니까 오히려 보안 측면에서는 더 다행이죠. 숫자를 기록했다가 오랜시간동안의 합계를 이용한다거나 다른 사람과 자료를 공유하는 기능도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일부러 뺐습니다.

그렇다고 완전히 틀린 건 아니고 대충 맞긴 합니다. 물론 보안상의 문제도 전혀 없습니다.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돼요.

위키피디아의 영어 키보드 사용 빈도

아래는 위키피디아에 나오는 영어를 사용할 때의 키보드 빈도를 나타내는 그림들입니다.

Relative frequencies of letters in text.
Relative frequencies ordered by frequency.

키보드의 키별 사용 빈도 측정

  1. 내려받은 파일을 압축을 풀어서 실행시킵니다.
  2. 실행시키면 아래처럼 메시지창이 표시되는데 이 창을 그대로 둔 채로 컴퓨터를 사용합니다.
    키보드의 키 사용빈도 측정 - 안내 메시지
  3. 키보드 사용 빈도를 알고 싶을 때 메시지창을 클릭하면 결과를 도표로 보여주고 프로그램은 종료합니다.

메시지창을 일부러 크게 만들었어요. 혹시라도 수상한 프로그램이 키보드 사용을 검사하는 걸 문제 삼을 수 있을 것 같아서요.

키보드 사용빈도 결과 차트

차트는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아래는 mschrt20.ocx라는 파일이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을 때 보이는 차트의 모습입니다. 막대모양과 둥근 모양의 차트등으로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키 사용빈도 측정 - 결과 차트
키보드의 키 사용빈도 측정 - 결과 차트(파이형태)

이 mschrt20.ocx파일은 VB를 설치할 때 함께 설치되는 파일이라고 하네요. 어쩌면 이 파일이 없는 컴퓨터도 있을 겁니다. 검색엔진에서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C:\Windows\system32 폴더에 넣으시면 됩니다.

두 번째 차트는 mschrt20.ocx 파일이 없을 때 보이는 차트입니다. 그냥 막대로만 표시되는 차트에요. 보기는 허름해보이지만 그래도 결과는 제대로 표시합니다.

키보드의 키 사용빈도 측정 - 결과 차트(mschr20.ocx 없을 때)

첫번째 차트는 시크릿의 별빛달빛 가사를 입력할 때의 결과고, 마지막 차트는 특정한 작업이 아니라 그냥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간에 해본 결과입니다. 짧은 시간동안 측정한 거라서 차이가 많이 나네요. 아마 하루종일 측정해본다면 어느정도 일정하게 나올 것 같아요.

여러명의 사용량을 모아야 위키피디아의 결과처럼 통계를 낼 수 있을텐데, 위에서 설명한 보안상의 이유로 그런 기능을 빼서 조금 아쉽네요. 하지만, 블로그에 글 쓸 때나 문서를 만들 때 어떤 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 측정해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