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시작 프로그램 관리

/자작 :: 2011. 10. 11. 12:55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시작 프로그램 관리

시작프로그램 관리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하기에서는 무료 프로그램인 ccleaner를 이용해서 시작프로그램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이 외에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msconfig)를 이용하여 시작 프로그램 관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msconfig에서 사용할 시작프로그램을 선택/선택해제 할 수 있으니까요.

그런데, msconfig 목록에는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도 남아있습니다. 삭제한 프로그램이나 스파이웨어같은 프로그램을 시작하지 않도록 해놓았는데, 목록에서 지워지지 않는 경우처럼 말이죠.

이럴 때 msconfig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는 항목를 지우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봤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항목만 선택해서 지울 수 있습니다.

원래 msconfig 목록에서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을 지우려면 아래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Shared Tools\MSConfig\startupreg

위 레지스트리를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제작한 유틸입니다.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먼저 msconfig에서 사용하지 않는 목록이 있는 지 확인합니다. 저는 nateon과 powerpro 두 개를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이미 사용하지 않는 걸 다 지운상태고 가끔씩 필요한 것들만 남겨두다 보니, 갯수가 적네요.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msconfig 실행 모습

첨부된 파일을 내려받아서 실행시키면 msconfig에서 사용하지 않는 시작프로그램의 목록만 표시해줍니다.

목록에서 지울 항목을 선택(여러 항목 선택 가능)하고 "삭제" 버튼을 누르세요. 저는 nateon만 삭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프로그램 실행 모습

삭제할 항목이 맞는 지 잘 확인하시고. "예"를 누릅니다.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삭제 확인 창

항목이 삭제되면 msconfig의 목록을 다시 읽어드립니다. 혹시 삭제되지 않은 항목이 있는 지 확인하세요.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삭제 후 목록을 다시 읽어드린 모습

위 과정이 모두 끝나고 msconfig를 다시 실행한 모습니다. nateon은 삭제되고, powerpro는 그대로 있지요.

MSconfig 사용하지않는 목록 지우기 - msconfig를 다시 실행한 모습

사용법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이 외에 시작프로그램에 관련된 포스팅은 아래 관련글을 읽어보세요.

관련글

시작프로그램 관리로 컴퓨터 부팅속도를 빠르게하기
시작프로그램 등록하기 - 시작프로그램 관리
윈도우 서비스 등록, 추가하기
예약된 작업 추가하는 방법
프로그램 추가제거 삭제할 프로그램 정보 제공 - PC 싹쓸이(WATclean)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