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비례보상/정액보장/중복보장의 차이

/보험/연금/재태크 :: 2011. 9. 8. 12:30

비례보상/정액보장/중복보장의 차이

보험금을 지급받을 때 얼마나 받을 수 있을 지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면 비례보상정액보상, 중복보장이라는 개념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기껏 보험 가입해서 돈 부어놨는데, 기대했던 만큼의 보장을 받지 못하면 안되잖아요.

보험에 가입할 당시에 비례보상과 정액보장, 중복보장에 대해서 알아야지 보험료는 줄이고 보장을 최대로 받을 수 있는 상품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정액보상, 정액보장

정액보장은 말 그래도 정해진 금액만큼 보상해주는 겁니다.

"사망시 1억원", "암 진단시 3,000만원" 처럼 보상 기준이 명확하고, 보장해주는 금액이 정해져 있으면 해당 금액만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세부 기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망의 원인이 재해인지 질병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 이 기준은 사전에 미리 정해져 있기때문에 가입 조건만 잘 살펴보면 충분히 알 수 있습니다.

정액보장은 중복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두 개의 보험에 "사망 시 1억원"이라는 내용으로 가입해있으면 두 보험사에서 각각 1억원씩, 총 2억원을 받는 겁니다.

주의하실 점은 위에서 말한 것처럼 세부 조건에 따라 보장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중복보장을 받으시려면 세부조건까지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보험 배경화면

비례보상

비례보상은 정해진 금액만큼 다 주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비율만 보장해주는 겁니다.

비례보상은 정액보장과 달리 일정한 금액이 정해진 것이 아니고, ".... 한도" 처럼 범위로 나타냅니다.

"OO수술비 1,000만원 한도"처럼되어 있다면 비례보상입니다.

비례보상은 중복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수술비 한도 1,000만원인 보험에 가입하고, 수술비가 500만원과 1,500만원이 나왔을 때 지급받는 금액이 얼마인지 표를 한 번 보시죠.

  수술비가 500만원일 때 수술비가 1,500만원일 때
2개 가입 1개 가입 2개 가입 1개 가입
A 보험사 250 500 750 1000
B 보험사 250 X 750 X
총 지급액 500 500 1500 1000

서로 다른 보험에 "OO수술비 1,000만원 한도"라는 내용으로 가입해서 실제로 OO 수술을 받고, 500만원의 비용을 냈다면 실제 보상받는 비용도 500만원입니다.

양쪽 보험회사에서 각각 500만원씩 주는 게 아니라 250만원씩 총 500만원만 받는 거지요.

한 보험회사에만 "OO수술비 1,000만원 한도"에 가입했더라도 실제 지급받는 돈은 500만원입니다.

결국 보험을 하나만 들었을 때와 두 개를 들었을 때 보험료는 다르지만 보장받는 금액을 똑같기때문에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비례보상 항목에 가입할 때는 이중으로 가입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비례보상이라고 해서 꼭 나쁜 건 아니고요.

예를 들어 수술비가 1,500만원이 나왔을 때, 보험에 하나만 가입했다면 1,000만원 한도에서 보상받기 때문에 1,000만원만 지급받습니다. 두 개의 보험에 가입했다면 양쪽에서 750만원씩 총 1,500만원을 받게 됩니다.

비례보상 항목에 가입할 때 보상액이 너무 적으면 두 개를 드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는 처음부터 보상액이 더 큰 2,000만원 한도 같은 보험 하나에 가입하는 것이 더 좋지요.

스마일 풍선

정액보상과 비례보상은 상당히 중요한 내용입니다. 실제 보상 받는 금액을 결정짓는 결정적인 요소이기때문이죠.

따라서 새로운 보험에 가입할 때는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과 겹치는 지 비례보상을 받는 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또는 기존에 가입한 보험중에서도 정액보장과 비례보상 항목이 있는 지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처음 사례에서 처럼 보험에 두 개 가입해도 한 개에 가입했을 때와 보상금이 같다면 굳이 보험료를 두 배나 낼 필요는 없으니까요.

아래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무료 상담무료 견적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래 보험비교 사이트를 통하여 현재 가입한 보험이 보상을 제대로 받을 수 있는지, 더 나은 보장을 받을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 문의해보세요.

보험몰 - 보험비교 전문사이트, 의료실비보험, 태아/연금/종신보험

관련글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 종합입원의료비와 종합통원의료비는?
보험리모델링 고려사항, 보험리모델링의 원칙
보험소비자연맹에서 알려주는 보험해약, 보험해지시 유의점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