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전기납/20년납/30년납(전기납/정기납) - 전기납의 장단점

/보험/연금/재태크 :: 2011. 5. 9. 12:30

전기납/20년납/30년납(전기납/정기납) - 전기납의 장단점

전기납, 20년 납, 30년 납, 80세 만기, 100세 만기, 이런 말들 보험에서 많이 나오죠? 다른 건 대충 알 것 같은데, 전기납이라는 무슨 뜻인지 전혀 알 수 없을 겁니다. 이 말들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죠.

보험을 나타낼 때는 두 가지 사항을 표시합니다. 하나는 납부기간이고 하나는 보험기간입니다.

보험기간은 보험에 가입한 상태에서 질병이나 상해, 사망 등이 발생했을 때 미리 정한 보험금을 탈 수 있는 기간입니다. 80세 만기는 8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고, 100세 만기는 100세까지 보장받을 수 있죠.

납부기간은 보험료를 내는 기간입니다. 20년 납은 가입할 때부터 20년 동안, 30년 납은 30년 동안만 보험료를 낸다는 뜻입니다. 정기 납이라고 합니다.

보험료 납입기간 - 정기납

20년 납 100세만기: 보험료는 20년 동안만 내고, 보장은 100세까지 받는 것

전기납은 특정한 기간을 정하지 않고, 보험 기간 동안 내내 보험료를 내는 것을 말합니다. 보험기간과 납부기간이 같습니다. 보통 처음에 내는 보험료는 적지만 계속해서 인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험료 납입기간 - 전기납

전기납 100세 만기: 100세가 될 때까지 보험료를 내고 보장도 100세까지 받는 것

보험 배경화면

정기 납의 장단점

정해진 기간 동안 보험료를 내게 되면 전기납보다 매월 내는 보험료가 비쌉니다.
하지만 경제 활동을 할 수 있을 때, 보험료를 모두 내기 때문에 노후에 조금 더 안정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총 납입 보험료도 전기납에 비해 적습니다.

대체로 납부기간 동안에 월 납부보험료가 일정하기 때문에 가계의 지출입을 파악하고 예측하기가 쉬워서 재테크재무설계에 유리합니다.

스마일 풍선

전기납의 장단점

전기납은 보험료를 오랫동안 나누어 내는 것이기 때문에 월보험료가 적습니다.

그 차이만큼을 다른 곳에 투자하거나 저축을 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투자를 하지 않고 지출하거나 투자에 실패하게 되면 미래에 보험료에 대한 부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나 저축 등의 방법은 연령별 재무설계, 맞춤재테크에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보통은 3년, 5년마다 보험료를 갱신하게 되는데 이때 보험료가 오르게 됩니다. 나이가 들어 경제사정이 좋지 않을 때 많은 보험료를 내야 하는 부담이 생깁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적립보험료를 모으기도 하지만 적립보험료로 해결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기납을 선택할 때에는 나중에 내는 보험료와 인상되는 금액에 대한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 내는 보험료 총액도 전기납이 조금 더 많습니다. 카드를 일시금으로 결제할 때보다 할부로 결제할 때가 돈을 조금 더 내는 것처럼요. 하지만, 기간이 워낙 길다 보니 화폐가치나 물가 등을 고려해보면 큰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보험에 가입하고 20년 뒤에 보험료 면제 사유(사망이나 장애, 질병)가 생겼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는 보장된 보험금을 받고, 이 후에는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됩니다.

납부기간이 20년인 경우에는 모든 보험료를 다 낸 상태일 테고, 전기납이면 보험료를 얼마 내지 않았을 겁니다. 돈은 조금 내고 보장은 똑같이 받은 전기납이 더 유리하겠지요.

또, 혹시 중간에 보험을 해약하는 일이 생길 때에도 전기납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상황 다 딱히 좋은 상황은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도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보다는 나을 겁니다.

good!

하나의 보험에 가입하였어도 담보 별로 전기납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의료실비보험은 갱신형 담보 위주로 되어 있으며 이 경우에 전기납으로만 내야 하는 항목이 있습니다. 각 담보에 맞는 보험료 납부 계획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 각 담보에 따라 전기납이 좋을수도 있고, 정기납이 좋을수도 있습니다.

각 납입방법의 장단점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본인의 보험에 어떻게 적용할 건인지 전문가와 상담하신 후에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납으로 하실경우에 미래에 대한 대비가 꼭 필요하니 그에 따른 연금이나 재테크 계획도 있어야겠죠.

최근에는 한 회사의 상품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한 후에 가장 잘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 보험비교사이트들이 많이 있습니다. 여러 상품을 비교하기 때문에 한 회사의 상품만 고려했을 때보다 비용이나 보장내용이 훨씬 좋아지게됩니다.

아래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인터넷 신청하시면 무료 상담과 무료 견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 보험비교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셔서 견적을 받으신 후 알맞은 보험을 선택하세요.

리치플랜에셋 - 보험리모델링, 최적화 견적을 무료로 제공, 의료실비 보험비교

관련글

20/30/40/50/60대 가입해야할 필수보험 추천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 종합입원의료비와 종합통원의료비는?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비례보상, 정액보상, 중복보장의 뜻과 비교
보험리모델링의 필요성, 보험리모델링 주의점
보험리모델링 고려사항, 보험리모델링의 원칙
보험소비장연맹에서 알려주는 보험 해약 시 유의사항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