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보험/연금/재태크 :: 2011. 4. 19. 12:40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적립보험료의료실비보험처럼 갱신형 담보에서 자주 접하는 용어입니다. 갱신형 담보는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를 다시 책정합니다. 다시 책정한다고 하지만 보험료를 내릴 일은 없습니다. 오르는 경우만 있죠. 보험료가 오르면 당연히 부담이 생기게 되는데 이때 이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적립보험료입니다.

적립보험료때문에 부담이 줄어든다고 실제로 내야할 금액이 줄어드는 건 아닙니다. 나중에 오를 보험료를 미리 조금씩 나눠서 내기때문에 심리적으로 부담이 덜 된다고 보면 됩니다. 총액은 바뀌지 않습니다.

적립보험료는 실제 보장받는 내용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적립보험료를 많이 낸다고 해서 치료비를 많이 주는 게 아닙니다. 일부 보험 상품은 적립보험료를 꼭 내야 하는 게 있어서 아주 안 낼 수는 없습니다.

현재의 보험료 외에 일정액을 보험회사에 적립했다가 나중에 보험료가 오를 때 오른 보험료를 적립된 돈으로 내게 됩니다. 이 적립금 마련을 위해서 내는 돈이 적립보험료입니다.

그 외에도 만기시에 환급금으로 사용하기도 하는데, 돈 내고 환급받는 거나 안내고 환급 안받는 거나 똑같으니까 이 부분은 사실 필요없는 내용입니다.

적립보혐료 예시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적립보험료 설명

총 보험료는 보장보험료와 적립보험료로 구성되는데, 보장보험료가 실제 보험혜택과 관련된 비용입니다. 보장보험료가 오르면 차액을 더 내야하는데요. 이럴 때 그동안 냈던 적립보험료를 모아둔 돈에서 인상액을 내게 됩니다. 따라서 보험료가 오르더라도 월 납부 보험료는 일정하게 되는 것이죠.

물론, 보험료가 많이 올라서 누적된 적립보험료가 다 떨어지면 그때는 인상분을 직접 내야합니다.

이제 적립보험료가 뭔지는 이해하셨죠?

그럼 적립보험료로 얼마를 내는 게 좋을까요? 적립보험료를 정할 때 가장 큰 문제는 보험료가 얼마나 오를지를 알 수 없다는 겁니다.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때문에 적립보험료로 얼마가 적당한지에 대해서 판단하는 것도 무척 어려운 일이예요.

사람에 따라서 많이 내는 게 좋다는 경우도 있고, 적게 내는 게 좋다는 경우도 있습니다.

보험 배경화면

적립보험료 많이 내는 게 좋다

적립보험료는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나중에 오를 보험료를 미리부터 준비하는 성격입니다.

갱신형 상품은 100세(또는 80세)까지 계속 갱신이 되기 때문에 계속해서 보험료가 오릅니다. 지금은 매달 10,000원이지만 나중에는 한 달에 20,000원이 될 수도 있고 그 이상이 될 수도 있지요.

나이가 들어서 수입은 줄어드는 데 보험료는 지금보다 더 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렇기때문에 지금 수입이 있을 때 적립금을 많이 쌓아서 나중에 수입이 없을 때를 대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만기가 됐을 때 낸 적립보혐료를 많이내서 적립액이 남으면 환급받을 수 있으니 떼이는 돈은 아닙니다.

단점으로는 적립보험료를 많이 내면 그 돈을 다른 곳에 활용할 수 없게 되니 기회비용이 생긴다는 겁니다. 또 중도 해지할 때에 환급받는 돈이 줄어들 수도 있고요.

적립보혐료는 과도한 보험료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현재 본인의 적립보혐료가 얼마인지 궁금하거나 적립보험료를 더 낮출 수 있는 지 궁금신 분은 최적화 견적 제공 사이트에서 무료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스마일 풍선

적립보험료 적게 내는 것이 좋다

적립보험료를 많이 내는 것은 미래를 위해서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 금액만큼을 다른 곳에 투자한다면 어떨까요? 같은 금액을 저축하거나 연금, 다른 금융상품에 투자해서 수익을 더 많이 낼 수도 있습니다. 적립보험료를 최소로하고 그 돈을 다른 곳에 투자해서 그 돈으로 나중에 오르는 보험료를 내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는 적립보험료를 넣는 것보다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곳에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는 만기 시(100세) 적립보험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실제 환급이 이루어질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보험료가 얼마나 오를 지도 모르는데, 누적 적립금이 얼마나 남을 지를 어떻게 알 수 있겠습니까? 또 실제로 환급을 받는다 치더라도 그때의 화폐가치나 물가상승을 고려해봤을 때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환급부분은 그냥 무시하는 게 좋습니다. 차라리 지금 그 돈을 적당한 곳에 사용하는 것이 더 좋지요.

적립보험료를 많이 냈다고 나중에 보험료를 안 낸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보험료가 많이 올라서 적립금을 다 썼다면 오른 만큼은 추가로 내야합니다.

적립보험료를 적게 내면 누적액이 적고, 그렇게 되면 나중에 인상분을 직접 내야 됩니다. 따라서 나중에 보험료가 오를 것을 꼭 대비하셔야 합니다.

good

 

적립보험료를 얼마로 할 것인가는 나중에 오를 보험료를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와 같은 말입니다. 적립보험료로 대비할 수도 있고 다른 상품(저축, 연금) 등으로 대비할 수도 있는 거지요. 결국, 선택의 문제입니다.

최근에는 한 보험회사 상품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주는 보험비교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할 경우에 특정 회사의 상품을 권하지 않고 여러 상품을 비교분석하여 최적화된 견적을 내기 때문에 비용이나 보장 내용이 훨씬 좋아집니다.

적립보험료와 재무에 관한 상담을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무료 상담과 무료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 알려드립니다. 아래 보험비교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셔서 견적을 받으신 후 알맞은 보험을 선택하세요.

굿모닝리치 - 보험리모델링, 최적화 견적을 무료로 제공, 의료실비 보험비교

관련글

20/30/40/50/60대 가입해야할 필수보험 추천
보험리모델링 고려사항, 보험리모델링의 원칙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 종합입원의료비와 종합통원의료비는?
중복보장, 정액보장, 비례보상의 뜻과 비교
전기납/20년납/30년납(전기납/정기납) - 전기납의 장단점
보험소비자연맹에서 알려주는 보험해약 시 유의사항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