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보험해지 유의점 - 보험소비자연맹에서 알려주는 보험해약, 보험해지시 유의점

/보험/연금/재태크 :: 2011. 5. 17. 12:30

보험해지 유의점 - 보험소비자연맹에서 알려주는 보험해약, 보험해지시 유의점

보험소비자연맹에서 발표한 보험해지, 보험해약 주의사항을 정리해봤습니다.

보험소비자연맹은 보험의 계약자인 소비자에게 정당한 권리와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주기 위해 설립된 민간단체입니다. 보험해지시 주의사항은 얼마전에 신문에 보도된 내용이지만 못 보신 분들이 계신 듯 하여 다시 정리합니다.

절대로 해지하면 안되는 보험 상품은?

  • 예전에 가입한 보험상품
  • 보험사가 해약을 권유하는 보험계약
  • 보험사가 불리해서 판매중지한 상품
  • 나이가 많아져 재가입하지 못하는 계약
  • 건강이 나빠진 소비자
  • 직업 또는 직무가 바뀐 경우

예전에 가입한 보험상품은 대개 (예정) 이율이 높아 보험료가 싸고, 지속적인 보장이 가능하며 가입비용 지급이 끝나 새로 가입하는 것보다 유지하는 게 유리하고, 그 외는 해약하면 재가입할 때 보험료가 비싸지거나 가입을 거절당할 수 있어 절대로 해약해서는 안 되는 계약입니다.

보험 배경화면

보험해약하지 않고 유지하는 방법들

  • 자동대체납입 제도: 보험사에 신청하면 자동으로 보험계약 대출금으로 처리해 자동으로 납부 되는 제도
    - 단점: 보험계약 대출금으로 내기 때문에 계약대출금에 해당하는 이자를 내셔야 합니다.
  • 감액완납제도: 보험료를 줄인 만큼 일부 가입금액을 해약 처리하거나 보험료를 줄여 완납 처리하는 방법
    - 단점: 보험가입금액을 해약처리하기 때문에 보장금액이 줄어들게 되어 질병이나 사고로 보험금 청구 때 불리할 수 있습니다.
  • 일시중지제도: 보험료를 내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가능 기간은 해약 환급금으로 보험료 대체가 가능한 제도

보험을 실효를 시켰다가 여유가 생겼을 때 다시 살리는 방법

실효는 말 그대로 효력이 정지되기 때문에 질병이나 사고로 말미암은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실효되고 보험을 부활할 수 있는 기간은 2년이기 때문에 그 안에 여유가 생기시면 부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실효계약을 부활시킬 때 처음 보험에 가입할 때와 똑같이 고지의무 등을 새로이 적용받게 되어 실효기간에 치료경력이나 진찰기록, 직업의 변경 등이 있다면 상황에 따라서 가입이 거절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스마일 풍선

중도 인출을 하거나 약관 대출을 받는 방법

중도인출은 이자 없이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정상적으로 보험료를 내면문제가 없지만, 보험료를 제대로 내지 않는 경우 보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또한, 약관대출은 해약환급금의 80-90% 안의 범위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으며 이율은 일반 대출이율보다 저렴하며 이자를 연체해도 연체이자는 없습니다. 다만, 연체이자가 해지환급금을 넘지 않도록 이자를 제때에 내시는 게 중요합니다.

보험을 해약하는 순서

보험상품은 납부기간이 짧을수록, 보장성이 큰 상품일수록 해약환급금이 적어 손해가 큽니다.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은 가입 후 1년 이내는 해약환급금이 한 푼도 없고 10년 정도 지나야 겨우 원금 정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종신보험, 정기보험, 상해보장성 보험 등은 해약할 때 손해가 제일 크고, 금리연동형 저축성 상품, 변액연금 등은 적게 손해를 봅니다.

따라서, 투자형 상품, 저축성보험, 연금보험, 종신보장, 정기보험 순으로 해약하는 게 유리합니다.

good

직업이 바뀌면 보험도 바꿔야 하나

생명보험의 경우에는 보험에 가입한 이후에 직업이나 직무가 변경돼도 보험사에 통지하지 않아도 되고 보장조건도 변동이 없습니다.

그러나, 손해보험에 가입하신 경우에는 직업이나 직무가 위험이 큰 것으로 변경된 경우에는 보험사에 통지하고 보험료를 더 내셔야 합니다. 통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고가 난 때에는 보험료 비례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따라서 이런 점을 잘 아시고 계약유지를 하셔야 합니다.

직업이 변경된 후 새로 가입할 때 보험료가 비싸거나 가입을 거절할 수 있으므로 계약을 해지하지 않고 유지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보험리모델링을 통해서 보험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 필요하지도 않은 특약이나 중복보장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질 수 있기때문에, 그 부분을 줄인다면 보험을 해약하지 않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보험료가 비싸서 납입하기 어려워서 보험을 해지하려고 한다면 해지하기 전에 보험리모델링을 받아보세요.

최근에는 한 보험회사 상품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주는 보험비교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할 경우에 특정 회사의 상품을 권하지 않고 여러 상품을 비교분석하여 최적화된 견적을 내기 때문에 비용이나 보장 내용이 훨씬 좋아집니다.

보험리모델링 상담을 인터넷으로 신청하시면 무료 상담과 무료 견적을 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아래 보험비교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셔서 견적을 받으신 후 알맞은 보험을 선택하세요.

리치플랜에셋 - 보험리모델링, 최적화 견적을 무료로 제공, 의료실비 보험비교

관련글

보험리모델링의 필요성, 보험리모델링 주의점
보험리모델링 고려사항, 보험리모델링의 원칙
입원의료비와 통원의료비, 종합입원의료비와 종합통원의료비는?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비례보상, 정액보장, 종복보장의 뜻과 비교
전기납/20년납/30년납(전기납/정기납) - 전기납의 장단점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