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비교, 차이점

/보험/연금/재태크 :: 2011. 12. 22. 07:30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비교, 차이점

의료실비보험 순수보장형 보험과 만기환급형 보험의 차이점 비교~!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만기환급형 보험과 순수보장형 보험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가장 많이 고민하실 겁니다.

순수보장형 의료실비보험은 만기 됐을 때 돌려주는 적립보험료가 없고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은 만기 됐을 때 적립보험료를 돌려받는 보험입니다. 단순하게 생각하면 만기환급형이 적립금도 다시 돌려받으니까 더 좋아 보이지만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시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해 드리죠.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비교, 차이 배경 1

만기환급형의 단점

단순히 생각하면 만기환급형이 더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만기환급형 보험은 보험료를 적립하기 때문에 순수보장형 보험보다 보험료가 비쌉니다.

적립된 보험료는 만기시 환급받거나 보험이 갱신되어서 보험료가 올라가면 오른 금액을 내기도 합니다. 따라서 오랫동안 내도 환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얼마 되지않고 납부기간이 긴 보험의 특성상 물가상승, 화폐가치 하락때문에 실제로 받는 만기환급금은 원금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아주 적은 금액이 됩니다.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그러므로 저렴한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시고 남은 돈으로 저축이나 펀드, 연금 등의 자산운용을 하는 것이 훨씬 합리적입니다.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비교 배경 2

순수보장형이 보험 유지에도 효과적

보험은 가입할 때 좋은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해약하지 않고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기환급형 보험은 적립보험료때문에서 보험료가 비싸서 보험료 부담 탓에 중도 해지하는 예도 더러 있습니다. 중간에 해약하면 낸 돈에 비해 환급받을 수 있는 돈은 얼마 되지 않고, 나중에 상황이 좋아서 다시 가입을 하려 해도 나이나 질병의 유무에 따라서 가입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혜택이라면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는 보험으로 가입해야합니다.

보험해지 유의점 - 보험소비자연맹에서 알려주는 보험해약, 보험해지시 유의점

의료실비보험 배너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고려사항

가입기간은 최대한 길게

순수보장형 의료실비보험은 20년납 - 100세 만기인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물론 납부기간과 만기는 조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실비보험이 기본적인 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이고 나이가 많을수록 다시 가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최대한 길게 보장받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납/20년납/30년납(전기납/정기납) - 전기납의 장단점

만기환급형도 설계 후 비교

만기환급형보단 순수보장형이 보험료도 더 저렴하고 만기시 받는 적립보험료를 생각한다면 더 효율적인 상품이지만 환급형에 대한 안내도 같이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별 차이도 고려

손해보험사별 상품에 따라 회사의 지급여력이나 보험금지급사례, 특약에 대한 추가보장에 대해서도 꼼꼼하게 비교해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보험료 및 보장을 합리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 외 의료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꼭 알아야할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실손의료비보험 자주 묻는 질문 정리 - 실손의료비보험 기본 이해하기

최근에는 한 보험회사 상품만 취급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주는 보험비교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해서 견적을 내기 때문에 한 회사의 상품만 고려할 때보다 비용이나 보장 내용이 훨씬 좋아집니다.

아래는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무료 상담무료 견적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아래 보험비교 사이트를 모두 이용하셔서 견적을 받으신 후 알맞은 보험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보험79 - 보험비교사이트, 보험 상담

관련글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 종합입원의료비, 종합통원의료비. 의료실비보험 선택방법
암보험 선택시 최우선 고려해야할 내용
갱신형 암보험 vs 비갱신형 암보험 비교, 뭐가 좋을까?
종신보험과 정기보험 추천, 종신보험, 정기보험 비교, 차이점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