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문서는 뭐 그냥 하면 되지. ()에서 인쇄하였으며,
저작권은 해당 블로그 운영자에게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의료실비보험 가입 필수 확인사항

/보험/연금/재태크 :: 2012. 2. 27. 12:30

의료실비보험 가입시 유의사항, 의료실비보험 가입 필수 확인사항

의료실비보험의 특징과 가입할 때 유의사항, 필수 확인사항을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일까?

의료실비보험은 실제로 사용한 비용을 보상하는 보험으로, 질병, 사고 등으로 가입자가 부담해야 할 입원, 통원, 수술, 검사, 특진비, 입원실료, 식대 등의 실제 병원 치료비를 보장하는 보험상품입니다.

실비보험 가입 전에 확인해야 할 부분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실비보험의 가입 가능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특정질병과 일부 면책 질환 등을 제외하고는 실제 병원비를 보장하기 때문에 과거 병력이 있거나(재발 우려), 현재 치료 중이면 가입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입할 때 가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가입할 수 있다면 질병이나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하루라도 빨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직장건강검진에서 간 수치의 이상이 있다면, 당장은 가입이 어려우며, 치료를 받은 후 일정 기간 간 수치의 정상이 유지가 되어야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없는 질환들, B형간염, 디스크 등도 가입에 제한이 있으므로 건강상 이상이 없는 시점에서 미리미리 준비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계약 전 고지사항을 알릴 의무를 준수해야 합니다.

계약자와 피보험자는 계약 전 과거 병력, 운전사항, 직업 등 알릴 의무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보험금 청구시 계약이 취소될뿐 만 아니라 보험금 또한 하나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good

실비를 보장하는 상품에 이미 가입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의 특징이 실제 사용된 비용을 보상하는 것이므로, 2개 이상의 보험에 가입되어 있더라도 전체 병원비를 나누어 받게 됩니다. 이를 비례보상이라고 하는데, 과거에 많은 분이 보험가입내용을 확인하지 않고, 친구, 지인, 설계사의 추천 등으로 가입하는 경우에 이러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보험금을 청구할 때에 알게 되고, 그렇게 되면 보장받는 내용은 같지만, 보험료가 2배가 되므로 보험료가 낭비돼서 많은 고객의 불만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가입 전에 조회가 의무화되고 중복가입이 승인 거부되어 과거의 사례를 방지할 수 있으나 1천만 원 미만의 의료실비는 중복가입이 가능하므로 이러한 보장은 없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이미 가입한 실비보험이 있다면, 보장금액, 보장기간, 공제금액, 제한되는 보장 등의 비교를 하시고 새로운 실비보험의 가입과 이전 보험의 비교를 하셔야 합니다.

비례보상/정액보장/중복보장의 차이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 확인사항 - 배경이미지 1

의료실비보험은 보장기간이 긴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이 80세에서 100세까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보장 또한 100세까지 가능한 상품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기가 10년, 20년, 60세 등이라면 만기 이후에 다시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그 시점에서 보험금의 지급이 있거나, 병원치료 등이 있다면 가입이 거절되거나 가입조건에 제한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최장기간인 100세 만기로 준비를 하셔야 합니다. 의료실비는 갱신형 특약이므로 100세 만기와 80세 만기의 보험료 차이는 미미한 수준이며, 100세 이전에 사망 시 사망시점의 적립보험료를 환급해주는 등, 80세 가입의 장점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불안한 미래를 대비하는 보험상품이므로 만기는 최대한으로 설정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입자의 나이에 따라 보장금액을 다르게 설정해야 합니다.

나이가 어릴 때는 의료비 지출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보장금액이 적어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40대 이상은 보장금액을 더욱 늘려주어야 의료비 지출이 많아지는 노후를 효과적으로 대비할 수 있습니다.

20대/30대/40대/50대/60대/70대를 위한 연령별 필수보험, 연령별 인기보험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 확인사항 - 배경이미지 2

의료실비보험의 적립보험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의료실비보험에서 보장하는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는 5년 또는 3년마다 갱신이 됩니다. (현재는 3년으로 통일) 이는 갱신기간 동안 실제 지급된 입원과 통원의료비를 정산하고 갱신 할 때 다음 갱신기간 동안의 보험료를 다시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장기간의 병원비이고, 물가의 상승에 따른 의료비의 상승 등으로 정해진 보험금을 지급하는 정액보장과 달리 보험금의 지급금액이 변동 적이므로 이에 대하여 보험료를 갱신 할 때점마다 다시 책정하게 됩니다.

만기환급금의 환급시점은 만기시점이므로 80-100세가 되며, 이 시점에서 환급금의 활용도를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료의 갱신 할 때 연령상승, 의료비 상승으로 보험료가 상승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갱신 할 때마다 보험료의 상승은 가입자의 부담과 함께 불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위해서 손해보험사에서는 적립보험료라는 제도를 가지는데 적립보험료에서 인상되는 보험료를 대체납입하는 것입니다. 적립보험료가 의무적인 상품도, 의무가 적은 상품도 있는데 나중에 노후에 낼 보험료를 경제활동이 왕성한 시기에 미리 내는 것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립보험료가 적을 때에는 나중에 추가납입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적립보험료란? 적립보험료 많은 게 좋을까 적은 게 좋을까?

보험금 청구와 지급 절차가 간편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과거에는 수술하는 질병도 시술을 하는 경우가 많고, 과거 입원할 질병도 통원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은 간단한 통원, 입원치료에도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기 때문에 다른 생명보험이나 건강보험, 암보험보다 청구횟수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보험금 청구가 간편하고, 보험금 지급이 빠른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모든 의료비 지출에 대해서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가 빈번해서 보험금 청구가 간소한 상품이 좋습니다.

자주 청구하는 만큼 절차가 복잡하다면 보험금을 청구할 때마다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비교사이트 - 보험친구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 확인사항 - 배경이미지 3

통원진료비가 너무 높게 가입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통원진료비가 많으면 개인이 부담하는 보험료도 많아져서 적당하게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장금액이 10만원이면 자기부담금이 5천 원이지만 30만 원 이상이면 2배로 높아집니다.

입원의료비, 통원의료비, 종합입원의료비, 종합통원의료비. 의료실비보험 선택방법

가입목적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의료실비 보험은 발생한 병원비를 일정한도 내에서 자기부담금의 90%까지 보장합니다. 하지만 출산에 관련된 사항, 건강검진, 예방접종, 영양보충과 미용을 위한 성형 등은 보장을 해주지 않기 때문에 미리 확인한 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범위, 보장항목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 확인사항 - 배경이미지 4

특약선택을 꼼꼼히 확인한 후 선택해라!

실비보험은 뇌졸중, 암, 급성심근경색 등의 진단비 추가가 가능하며 또한 운전자 특약이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배상책임 등의 아주 유용한 특약이 많습니다. 특약은 보험사별로 조건과 보험료가 각기 다르기에 잘 따져보고 가입해야 합니다.

메리츠화재 실비 프로모션

의료실비보험 특약을 구성할 때에는 암진단비 및 운전자까지 포함

특약구성시 암진단금을 꼭 추가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사마다 다르지만, 최대 4천만 원까지 가능하며 또한 운전자 특약을 넣는다면 운전자보험을 따로 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의료실비보험 가입 전 필수 확인사항 - 배경이미지 5

온라인으로 보험에 가입하면서 자필서명을 하지 않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보험가입 후 청약서에 자필 서명을 하지 않았거나 약관내용을 설명한 내용이 녹음이 되지 않았다면 청약일로부터 3개월이내에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의료실비보험에 다시 가입하거나 계약을 변경하고 싶을떄 주의사항!

새로 변경 및 가입하는 보험의 효력이 발생한 후 기존보험을 정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 보험에 가입해도 완전한 보장을 받으려면 일정한 기간이 지나야 합니다. 그래서 새 보험에 가입하자마자 기존의 보험을 해약해버리면 보험을 갈아타는 동안 공백기간이 생기고, 이 기간에 질병이나 기타 상해가 발생했을 때 보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무료 보험비교 상담 - 다이렉트 보험원

관련글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범위, 보장항목
의료실비보험 가입요령 및 의료실비보험비교 사이트 활용!
의료실비보험 설계, 이상적인 의료실비보험 설계방법
순수보장형 vs 만기환급형, 의료실비보험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비교, 차이점
실손의료비보험 자주 묻는 질문 정리 - 실손의료비보험 기본 이해하기

블로그의 글과 그림, 첨부파일의 복제,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자세히 보기
티스토리 초대장 필요하신 분은 댓글남겨주세요.
give start - 굿네이버스 - 사랑의 열매 - 아름다운재단 - 어린이재단 - 유니세프
굿네이버스 배너
사랑의 열매 배너
아름다운 재단 배너 어린이 재단 배너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 배너